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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5 패왕전 / (2)메인화면

by 돌돌이_ 2021. 6. 13.
게임의 진행

플레이어는 다이묘로서 자국의 국력을 높이고 지배하는 영역을 확대하여 전국 제패를 목표로 합니다. 턴(명령을 실행할기회)은 한달에 한번 각국의 다이묘 또는 국주에게 돌아갑니다. 턴이 돌아오면 메인 명령으로 그 성에 소속된 무장에게 지시를 하십시오. 영지는 성(城) 단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성에는 '본성'과 '지성'이 있고, 턴이 돌아온 성이 본성이면 '평정'을 행하여 그 나라의 지성에 대해 지시를 내립니다.

 

승리조건

플레이어가 선택한 다이묘가 다음의 어느 쪽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승리하게 됩니다.

 A. 모든 성을 지배하에 다스린다 (무력통일)

 B. 쇼군이 되어 타세력을 복속시킨다 (동맹통일)

 플레이어가 선택한 다이묘가 게임 도중에 전투 또는 수명으로 죽어버린 경우에도 영지와 가신이 남아 있으면 가신 중에서 후계자를 뽑고, 게임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영지 또는 가신이 남아 있지 않으면 플레이어의 패배가 되며 이 시점에서 게임이 종료됩니다.

 

화면 보는 방법

 명령 입력 방법은 각각 아래 화면상에서 실시 합니다.

 메인 명령을 명령메뉴로 선택해서 실행합니다.

 

 * 메인화면

 

①명령메뉴 ②날짜 ③성 데이터

 

 * 헥스화면

 전투시에는 헥스화면으로 바뀝니다. 부대 또는 성(농성 시)을 선택하여 헥스 명령을 실행합니다.

 

①장소/날씨/날짜 ②군단데이터(병사수/병량) ③헥스명령 ④부대데이터

 


메인화면 데이터

 마우스를 성의 표시에 맞춰 클릭하면 성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성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것은 자국의 성, 또는 정찰을 한 성 뿐입니다. 그 외의 성들은 성에 맞춰 클릭하면. 성 이름만 명령어 메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성데이터

 * 성규모

성의 크기입니다. 성의 규모가 클수록 방어도가 떨어지기 어렵습니다. <내정> 명령어인 <축성보청>으로 규모가 확대됩니다. 그러나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성의 방어도가 100일 때까지에 한합니다. (성규모 최대치:15)

 

 * 방어도

 성의 견고한 정도 입니다. 방어도가 높을수록 농성전 시 점령 당하기 어렵습니다. <내정> 명령어인 <작사개수>로 방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대치:100)

 

 * 상업치

 마을의 상업적 가치입니다.

 상업치가 높을수록 금화 수입이 늘어납니다. 영지에 있어서 같은 상업치라도 더 많은 수입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영지는 지도상 본성 옆에 집 표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내정>명령의 <상업장려>로 상업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최대치:100)

 

 * 치안도

 영지의 치안 수치입니다.

 치안도가 내려가면 반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세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내정>명령의 <영내순검>으로 치안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대치:100)

 

 * 인구율(%)

 총 칸다카(総貫高)에 따른 그 성의 인구입니다 총생산이 올라가면 인구율은 떨어집니다. (최대치:100)

 

 * 무장수

 성에 있는 무장의 인원수

 

 * 총 칸다카(総貫高)

 갖고 있는 토지 세수의 총액입니다. 총 칸다카가 높으면 쌀의 수입이 증가합니다.

 <내정>명령의 <농업개발>로 총 칸다카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총 칸다카의 상한은 성에 따라 다릅니다.

 

 * 아시가루(足軽 백단위)

 성에 속해있는 아시가루의 총수입니다.

 <군사>명령의 <아시가루모집>로 아시가루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 축전(蓄銭/貫 단위)

 성이 보유한 금의 양입니다.

 매년의 세입으로 마을의 상업치와 금광/은광 여부에 따라 증가합니다.

 

 * 병량(俵 단위)

 성이 보유한 미곡량입니다. 매년 세입으로 총 칸다카에 따라 증가합니다.

 

 * 기마(백단위)

 성이 보유한 기마의 수입니다. 전쟁 시, 부대의 기동력과 돌격능력에 관여합니다.

 <거래>명령으로 <구입>또는 <매각>할 수 있습니다.

 

 * 철포(백단위)

 성이 보유한 철포의 수 입니다. 전쟁 시 부대의 포격력에 관여합니다.

 <거래>명령으로 <구입>또는 <매각>할 수 있습니다.

 

다이묘 데이터

 * 연령 : 다이묘의 연령입니다. 매 1월마다 증가합니다.

 * 정치 : 다이묘의 정치력입니다. 내정/외교 명령과 관련이 있습니다.

 * 전투 : 다이묘의 전투력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크게 합니다.

 * 지휘(采配) : 다이묘의 전투지휘능력입니다. 아군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 지모 : 다이묘의 지력입니다. 외교/조략 명령과 관계가 있습니다.

 * 야망 : 다이묘의 천하통일을 향한 야심입니다. 야망이 높은 다이묘일수록 호전적입니다.

 * 기합 : 다이묘의 행동력입니다. 명령 실행 시 필요하고 명령에 따라 사용량이 다르며 매월 초에 보충됩니다.

 * 성 수 : 다이묘가 보유한 성의 수 입니다.

 * 히메(姫) : 다이묘의 딸입니다. 외교/인사 명령과 관계가 있습니다.

 * 조정공헌도 : 다이묘의 조정에 대한 공헌도입니다. <조정공작>명령의 <헌상>으로 올라가고 <칙장발행>, <관위수령>으로 내려갑니다. 조정공헌도는 <조정공작>명령 또는, <자국>의 <대외관계>명령으로 표시됩니다.

 

<무장 데이터>

 * 연령 : 무장의 연령입니다. 매 1월마다 증가합니다.

 * 정치 : 무장의 정치력입니다. 내정/외교 명령과 관련이 있습니다.

 * 전투 : 무장의 전투력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크게 합니다.

 * 지휘(采配) : 무장의 전투지휘능력입니다. 아군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 지모 : 무장의 지력입니다. 외교/조략 명령과 관계가 있습니다.

 * 야망 : 무장의 야심입니다. 야망이 높을수록 모반 가능성도 올라갑니다.

 * 기합 : 무장의 행동력입니다. 명령 실행 시 필요하고 명령에 따라 사용량이 다릅니다.

 * 봉록(知行) : 무장이 다이묘로부터 받은 영지입니다.

 * 훈공 : 무장이 세운 공의 수치입니다. 무장의 행동에 따라 훈공이 가산됩니다. 훈공이 높은데 상을 내리지 않으면 충성도가 내려갑니다. (충성도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일가(一門衆) : 다이묘의 일가(혈연 혹은 혼인관계가 있는 가신)라면 일가 또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다음편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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