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PK / (4)전투

by 돌돌이_ 2021. 6. 13.
전투의 기본

 

전투준비 / 내정-교역, 배속-소환(傳喚), 보청-조영(營造)

 전투에는 무장, 병력, 군량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투를 편하게 하기 위하여 가도를 수선하거나 조영(營造)하여 진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군량, 군마, 철포 구입

 내정-교역을 통하여 병량을 살 수 있습니다. 이 명령으로 가보또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무장소환

 출정할때 3명의 무장을 선택하여 부대를 조직하십시오. 전투에서 통솔력과 무용이 높을 수록 유리 합니다. 배속-소환 명령으로 거점을 선택하면 타 거점의 무장을 소환(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요충지의 조영(營造)

 보청-조영을 선택하여 요충지에 진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노동력 4와 7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총 3단계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진영을 다른 세력이 지나갈 경우 파괴됩니다.

 

출정

 사병과 군량이 준비 되었다면 출정합시다! 출정은 아래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출정 시에 120일분의 군량을 휴대합니다. 군량이 0이 되면 부대의 사기가 떨어져, 탈영병이 발생합니다.

 

■ 거점을 선택하여 출정명령을 내림

 거점을 선택하고 지휘봉을 누르면 출정화면이 나옵니다. 무장, 사병수, 군량을 선택하면 출정합니다.

무장 변경을 누르면 최다 3명의 무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1명의 대장, 2명의 부장)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결정 됩니다.
병수 25% / 50% / 75% / 최대. 4단계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군마/철포 군마와 철포를 넣을 것인지 결정합니다. 병수의 20%가 필요 합니다. 갖추게 되면 회심의 공격 이 외에도 돌격과 제사 능력이 강해집니다.

Shift를 누르면 랠리포인트를 지정하여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군의로 출정을 지시

 평정 중 군의를 실시하고, 진행중에도 멈추고 군의를 개최하여 출정 시킬 수 있습니다. 출정 시에는 먼저 목표거점과 부대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인공지능이 알아서 경로를 정하며 동시에 여러 부대를 명령할 수 있습니다.

 

전투의 흐름

 부대의 이동과 전투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대의 이동

 부대는 가도를 통해 다른 세력의 거점과 기타 목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도상에 부대는 멈춰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적군과 충돌이 발생하면 가도중에서도 전투가 발생합니다. 적군이 위치한 요충지나 가도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전투개시

 적군과 충돌하면 자동으로 전투가 시작됩니다. 전투에서는 병력을 이끄는 장군의 통솔과 무용에 따라 적군의 병력이 감소합니다. 군마나 철포를 보유하면 "돌격"과 "제사"가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또한 회전도 벌일 수 있습니다.

 

■ 협공과 합류

 두 부대가 다른 방향에서 한 부대를 협공하면 전투에 매우 유리해 집니다. 또한 같은 목표를 위해 설정 한 부대가 모이면 서로 만나서 도와주어 전투의 진행을 용이하게 할 수있습니다.
※ 합류는 요충지에서만 가능하며 가도 상에서 할 수 없습니다.

 

 부대괴멸

 부대의 병사수가 0이 되면 괴멸합니다. 지휘무장이 전사하거나 포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무장 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거점공격

 군대가 적의 거점에 도착하면 포위하고 공격을 시작합니다. 포위하는 동안 거점 이름 위에 사기가 표시되며 0이 되면 성이 함락되었음을 의미하고 거점에 속한 무장은 포로가 됩니다. 상황에따라 바로 함락될 수도 있습니다.

※ 포위하고 있는 병사수가 성의 내구도 보다 적으면 포위하여도 상대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습니다.(돌격/방화 가능)

※ 포위가 풀리면 성의 사기가 점차 회복됩니다.

 

 포로등용

 부대가 괴멸하거나 성이 함락되어 포로가 된 적의 무장은 도시로 호송 되고 나서 등용할 수 있습니다. 포로의 충성도에 따라 불가능 할 수도 있고 거부한 무장은 처형하거나 풀어줄 수 있습니다. 풀어 준 무장은 자신의 세력으로 돌아가거나, 세력이 사라졌을 경우 낭인이 됩니다.

 

 군량보급

 부대는 120일 치의 식량을 갖고 다닙니다.(병사당 군량 1개 소비) 부대가 자신의 세력이나 연합군의 거점을 통과하면 자동으로 최대 보충 됩니다.

 

부대지령

출정 중인 부대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지시할 수 있습니다.

 

 귀환 / 입성

 부대를 귀환 시키거나 다른 성으로 입성 시킬 수 있습니다.

※ 입성은 무장만 가능하며, 병사들은 본래 출정지로 돌아갑니다.

 

 거점 맹공과 방화

 거점을 포위하면 맹공과 방화를 할 수 있습니다.

 "맹공"을 수행하면 내구도가 0이 될 때까지 거점을 계속 공격하고 파괴하지만 반격을 당합니다. 내구도가 떨어지는 거점에서는 사기감소가 빠릅니다. 내구도가 0으로 떨어지면 거점의 병력이 감소하기 시작하고, 병력이 0이되면 거점은 함락됩니다. "방화"를 수행하면 기지의 구역이나 시설에 불을 붙여 파괴합니다. 거점의 충성도와 개발도가 떨어지고 반란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실행 부대는 군량을 얻습니다.

 

 회전과 상세 조작

 전투 중 부대를 선택하면 회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전 중에서 자세한 지시를 내릴 수도 있습니다.

 ※ 거점포위중이거나 해상에서는 회전이 불가능합니다.
 ※ 병수에 차이가 커도 회전을 치를 수 없습니다.

 

◈원군과 정전

 다른 세력의 신뢰도가 높아지면 "원군"과 "정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력으로부터 증원을 요청하려면 "원군"을 사용하십시오. 신용도 40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지원군을 보낼 여력이 없을 경우는 거부될 수 있습니다.
"정전"은 적군보다 더 큰 또 다른 세력을 중개자로 삼아 정전을 요청합니다. 신용도 80이 필요하며 유효기간은 반년입니다.

※ '단교'상태의 세력에게는 요청할 수 없습니다.

 

회전

 전투에서 부대를 선택한 후 "회전"을 선택하십시오. 회전 화면으로 들어가면 다른 작업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투 시간이 일반 진행 시간보다 느려집니다. 다음 달로 변경되면 전투를 중단시키고 평정으로 돌아갈지, 평정을 위임하고 회전을 계속할 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회전중의 조작🅿

 회전에서 부대를 이동시키거나 전법이나 명령을 실행해 전투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부대 선택에서 쉬프트 버튼을 눌러 이동하는 목표를 선택하면 랠리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고, 적의 배후로 우회 공격하거나 방위시설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공성전🅿

 거점에서 회전을 시작하면 공성전이 됩니다. 공성전에서 공격자가 성문을 공격하면 거점의 내구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거점의 내구성을 먼저 줄이면 전후 거점 포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어 측은 성문을 방어하면서 반드시 적 부대와 싸워야 하며, 방어시설은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목책이나 망루 등 방위시설은 부대가 그 위를 통과하거나 접촉할 때 파괴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