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진행 방법
<군사>명령어인 <개전>을 선택하여 다른나라로 쳐들어가면 전쟁이 일어납니다. 또, 다른 나라에서 쳐들어온 경우에도 전쟁이 됩니다. 전쟁 준비를 마친 후, HEX화면으로 구성 된 전투로 이동합니다.
전쟁의 진행방법
* 전쟁준비
①쳐들어갈 수 있는 성의 마크가 표시됩니다. 그 중에서 쳐들어갈 성을 골라주세요.
②자국의 속령으로부터 '응원군'을 보낼 것인가, 또 보낸다면, 어느 성으로부터 갈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쳐들어가는 성과 인접한 동맹국(자국도 포함)이 있다면, '동맹군'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③각 성에서 참전할 무장을 뽑아 부대를 편성합니다. 무장마다 아시가루/잡병을 나누어 기마/철포를 배분합니다. (P. 32 참고)
*보낼 수 있는 부대 수는 정규군이 7개 부대, 응원군, 동맹군이 각각 5개 부대까지입니다.
* 부대배치
①수비측이 성에서 나가면 '야전'이 됩니다. 수비측이 나가지 않을 경우, 또는 야전에 패할 경우 '공성전'이 됩니다. 전쟁이 시작되면 HEX화면으로 전환됩니다.
②전투기간은 최대 10일이며, 매 3시간마다 턴이 돌아옵니다. 공격측과 수비측에서 번갈아 명령을 실행합니다.
③야전의 경우는 공격측이 부대를 먼저 배치한 뒤, 수비측이 배치합니다. 공성전의 경우는 먼저 공격측이 부대를 배치한 다음 수비측이 부대를 배치하여 농성여부를 결정합니다.
* 전쟁의 진행
①공격자, 수비자, 각각 번갈아 턴이 돌아옵니다. 자신의 턴이 돌아오면 부대를 선택하여 명령을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자군의 입장에 따라 실행하는 명령어가 달라집니다. 공격측이라면 '공세 명령', 수비측이면 '수세 명령'을, 또한 농성 시에는 '농성 명령'을 실행합니다.
* 전투는 부대의 방향, 사기등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기습"을 걸어 적의 후면을 찌르거나 적의 사기를 떨어뜨려 놓고 "강습"하는 등 고도의 전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전쟁의 승패
①다음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승리합니다.
A. 적의 군량이 0이 된다.
B. 적의 총대장을 쓰러뜨리다.
C. 적의 병사 수를 0으로 한다.
②'항복권고'에 응한 쪽이나 '화의요청'을 신청한 쪽은 패배하게 됩니다.
③야전에서 수비측 본진을 점거하였을 경우 공격 승리가 됩니다. 또한 공성전에서 성의 방어를 0으로 했을 경우에도 공격측의 승리가 됩니다.
④10일 동안 지켜내면 수비측의 승리가 됩니다.
* 공격측이 야전에 승리하면 전장은 공성전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공격측이 공성전에서 승리하면 그 성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비측이 승리하면 공격측은 철수합니다.
HEX화면 데이터
HEX전에서는 화면의 상단에 양군의 군단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성 또는 부대의 데이터를 알고 싶을 때는 성이나 부대에 커서를 맞춘 후 마우스 버튼 클릭, 키보드라면 리턴 키를 누르면 성 또는 부대의 데이터가 표시됩니다(단, 적군의 데이터는 적 부대가 자군 부대로부터 정보 수집 가능한 거리 내에 있는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군단 데이터
* 병사 : 전체 부대 병사의 총수 입니다.
* 병량 : 전쟁 중에는 하루에 아침, 저녁 두 차례 병사수에 따라 줄어듭니다. 병량이 0이 되면 패배합니다.
성데이터
* 아시가루(백단위) : 성 내에 있는 전부대의 아시가루 수 입니다. 잡병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철포(백단위) : 성이 보유한 철포의 수 입니다.
* 기마(백단위) : 성이 보유한 말의 수 입니다.
* 병사기 : 전병사의 각오 입니다.
* 훈련도 : 병사들의 훈련도로 높으면 기동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성규모 : 성의 크기 입니다. 규모가 클 수록 방어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 방어도 : 성의 견고한 정도입니다. 방어도가 0이 되면 패배합니다.
부대 데이터
* 병사 : 소속된 병사 수입니다.
* 사기 : 전쟁에 대한 병사들의 각오입니다. 사기가 높을수록 기동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지휘 : 부대를 이끄는 무장의 지휘능력입니다. 높을수록 아군 피해가 적어집니다.
* 전투 : 부대를 이끄는 무장의 전투력입니다. 높을수록 상대에게 많은 피해를 줍니다.
* 지모 : 부대를 이끄는 무장의 지모입니다. 높을수록 공작이 성공하기 쉽습니다.
* 기동력 : 부대의 이동능력입니다.(MAX : 15) 부대의 기마율, 훈련도, 지휘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 훈련도 : 병사들의 훈련도 입니다. 높을수록 기동력,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기마율(%) : 부대 기마병 비율입니다. 높을수록 기동력이 올라갑니다.
* 철포율(%) : 부대 철포병의 비율입니다. 높을수록 포격 효과가 증가합니다.
HEX명령
HEX전에서는 공격측 부대는 공세 명령, 수비측 부대는 수세명령, 농성 중인 부대는 농성 명령을 각각 실행합니다. 맵 상의 부대를 선택하여 클릭 또는 리턴 키를 누르면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가 나타납니다. 그 부대에 실행시키고 싶은 명령을 선택하세요. 부대가 농성을 하고 있는 경우는 지도상의 성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표시 = 총대장만 실행 가능한 명령어
공세명령
공격측일 때 나타나는 명령입니다.
* 이동 : 부대를 이동시킵니다. 이동가능 범위에는 *가 표시됩니다.
통상이동 - 부대의 기동력 범위에서 이동시킵니다. 부대는 진행방향을 향합니다.
방향전환 - 부대의 방향만 바꿉니다. 위치는 그대로입니다.
평행이동 - 방향을 유지한 채 이동합니다.
* 공격 :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공격 가능한 범위에 *가 표시됩니다.
통상공격 - 인접환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포격 - 정면 3방향 사거리 내의 적을 포격합니다. 조련도가 높을 수록 명중율이 높아집니다.
돌격 - 인접한 적 부대를 공격하며 통과합니다.
* 공작 : 적 부대에게 공작을 가합니다. 공작 가능한 범위에 *가 표시 됩니다.
도발 - 적 부대를 도발하여 자군의 부대로 유도합니다.
잠입 - 자부대 병사들을 적부대 또는 적에게 잠입시켜 사기, 성 방어도를 감소시킵니다.
화공 - 성에 불을 질러 물자, 사기, 병수, 방어도를 감소 시킵니다.
* 군의(軍議)● : 자국의 전세력에 대한 정보를 봅니다. (31페이지 참고)
* 전령● : 자군 또는 적군에게 전령을 보냅니다.
퇴각 : 자부대에 인접국(성)으로 철수를 명합니다. 총대장을 선택하면 전군퇴각 입니다.
항복권고 : 정전교섭입니다. 적군에게 항복을 촉구합니다.
화의요청 : 정전교섭입니다. 자군의 항복을 신청합니다.
* 위임● : 전술을 컴퓨터에 위임합니다. 아래에서 전법을 선택합니다.
"아무개 군 전술" 표시가 나타나실 때 마우스를 클릭하시거나 [ESC] 키를 누르면 해제됩니다.
공세 - 공격을 중심으로 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정공법 - 공수 밸런스를 갖춘 견실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지구전 - 수비를 중심으로하여 적군의 피폐를 기다립니다.
* 정관(静観) : 그 턴을 종료합니다.
수세명령
수비측일 때 나오는 명령입니다.
* 이동 : 부대를 이동시킵니다. 이동가능 범위에는 *가 표시됩니다.
통상이동 - 부대의 기동력 범위에서 이동시킵니다. 부대는 진행방향을 향합니다.
방향전환 - 부대의 방향만 바꿉니다. 위치는 그대로입니다.
평행이동 - 방향을 유지한 채 이동합니다.
* 공격 :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공격 가능한 범위에 *가 표시됩니다.
통상공격 - 인접환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포격 - 정면 3방향 사거리 내의 적을 포격합니다. 조련도가 높을 수록 명중율이 높아집니다.
돌격 - 인접한 적 부대를 공격하며 통과합니다.
* 공작 : 적 부대에게 공작을 가합니다. 공작 가능한 범위에 *가 표시 됩니다.
도발 - 적 부대를 도발하여 자군의 부대로 유도합니다.
잠입 - 자부대 병사들을 적부대 또는 적에게 잠입시켜 사기, 성 방어도를 감소시킵니다.
화공 - 성에 불을 질러 물자, 사기, 병수, 방어도를 감소 시킵니다.
* 군의(軍議)● : 자국의 전세력에 대한 정보를 봅니다. (31페이지 참고)
* 전령● : 자군 또는 적군에게 전령을 보냅니다.
출진 : 부대를 성 밖으로 출진 시킵니다.
퇴각 : 자부대에 인접국(성)으로 철수를 명합니다. 총대장을 선택하면 전군퇴각 입니다.
항복권고 : 정전교섭입니다. 인접 성으로 상대가 철수하도록 재촉합니다.
화의요청 : 정전교섭입니다. 인접 성으로 철수 할 것을 요청합니다.
* 위임● : 전술을 컴퓨터에 위임합니다. 아래에서 전법을 선택합니다.
"아무개 군 전술" 표시가 나타나실 때 마우스를 클릭하시거나 [ESC] 키를 누르면 해제됩니다.
공세 - 공격을 중심으로 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정공법 - 공수 밸런스를 갖춘 견실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지구전 - 수비를 중심으로하여 적군의 피폐를 기다립니다.
* 정관(静観) : 그 턴을 종료합니다.
농성명령
농성 때 나오는 명령들 입니다.
* 공격 :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공격 가능한 범위에 *가 표시됩니다.
통상공격 - 성 주위의 인접환 적 부대를 공격합니다.
포격 - 성 주위 사정거리 내의 적을 포격 합니다.
* 수비 : 적 부대의 공격에 대비합니다.
병량보급 - 축전으로 군량을 구입합니다.
고무 - 병사의 사기를 올립니다.
* 군의(軍議)● : 자국의 전세력에 대한 정보를 봅니다. (31페이지 참고)
* 전령● : 자군 또는 적군에게 전령을 보냅니다.
출진 : 부대를 성 밖으로 출진 시킵니다.
퇴각 : 자부대에 성내 또는 인접국(성)으로 철수를 명합니다.
항복권고 : 정전교섭입니다. 인접 성으로 상대가 철수하도록 재촉합니다.
화의요청 : 정전교섭입니다. 인접 성으로 철수 할 것을 요청합니다.
* 위임● : 전술을 컴퓨터에 위임합니다. 아래에서 전법을 선택합니다.
"아무개 군 전술" 표시가 나타나실 때 마우스를 클릭하시거나 [ESC] 키를 누르면 해제됩니다.
공세 - 공격을 중심으로 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정공법 - 공수 밸런스를 갖춘 견실한 전법을 전개합니다.
지구전 - 수비를 중심으로하여 적군의 피폐를 기다립니다.
* 정관(静観) : 그 턴을 종료합니다.
군의내용
<군의>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군의 내용이 표시 됩니다.
- 현재 자군의 전황에 대한 의견을 다른 무장에게 듣습니다.
- 현재 자군의 전력에 대해 정규군, 응원군, 동맹군 각각의 보고를 봅니다.
① ○○家 : 소속 가문
② ○○성중 : 소속된 성
③ ○부대 : 군단의 부대 수
④ 총세○○○명 : 총병사 수
⑤ 포로○인 : 전투중 생포한 포로의 인원
⑥ 병량○○섬 : 남은 병량 수
⑦ 전투가능 일수 ○일 : 나머지 병량 수에 따라 결정되는 전투가능 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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