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돈 놓고 돈 먹기

주식초보들을 위한 코스피/코스닥 좋은 주 찾는 법(송사리 잡는법)

by 돌돌이_ 2021. 1. 6.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같은 우량주들은 이미 모두 아시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 하는데, 저런 누구나 아는 우량주를 쓴다면 저도 시간 낭비고, 독자분들께도 검색한 노고에 대한 예의가 아니겠지요.

 

제가 주식으로 큰 돈을 번 적이 없는지라, 같이 하는 초보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주를 가려낼 수 있는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즉, 물고기 잡는 법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물론, 저도 주린이라 팔뚝만한 고기는 말씀을 못드리고, 송사리라도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제가 굳이 '이야기 해보겠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지금 누굴 가르칠 입장과 능력이 못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을 이야기 해보겠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여기는 코스피/코스닥에 한한 이야기 입니다.

 

 1. 갭상승 등 과거 이슈가 된 적 있는 기업을 선별한다

  - 한번 거래가 터져서 갭상승 이루어진 주식은 다음에도 주목 받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일종의 학습효과이기도 하구요.
HTS, MTS등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2. 그 중에서 저평가 된 주식을 찾는다

 - 이것은 단순히 PER이 10아래, PBR이 1.0 아래에 있는 것을 골라냅니다. 미국에 비해 한국은 아직 저평가 된 주가 많습니다. 그 기준을 저는 PER 10과 PBR 1.0을 잡습니다. 이 수치는 HTS, MTS, 다음증권 등에 있으니, 별도 계산은 필요가 없고, 두 수치에 대한 계산식은 검색해보시면 또 나옵니다.

 

 3. 그 중에서 증권사 리포트가 좋고 재무, 재료 등이 튼실한 회사를 찾는다

 - 이것도 HTS, MTS 들어가면 증권사 리포트가 있습니다. 재무와 부채도 확인하고, 유보율, ROA 뭐 이런것들도 확인하며 회사가 안정적인지 확인합니다.

 

 4. 다시 그 중에서 월, 연 차트를 보고 계속 올라왔는지 확인한다

 - 이건 기업이 주가를 관리하고 있는지, 기업은 계속 성장해왔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매수 타이밍 잡기

 여기까지가 기업과 주식에 대한 분석 방법입니다. 이 네가지 관문을 모두 합격한 주식은 지금 당장은 괜찮으니 회사가 망하거나 별도 큰 악재가 없는 한 스윙매매 할만한 종목입니다.

 하지만 수익을 좀 더 극대화 하기위해 저점에서 매수하여 고점에서 매도를 해야합니다. 이제 여기서 우리는 일봉차드가 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져 있는지를 보고, 차트 패턴 상 올라갈 가능성은 어떤지를 판단하고, 외국인과 기관이 언제 들어왔다가 언제 빠지는지, 각종 보조지표상 매도 타이밍인지. 또, 대주주 중에 대기업, 기관, 외국투자회사, 자사주 등 쉽게 팔고 나가지 못하는 주식의 비율이 최소 절반은 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회사가 일단 멀쩡하고 튼실하면 마지막에서야 이렇게 의사가 환자 진단하듯 각종 여러가지 요소를 적용시켜 기술적 분석을 하고 판단 해야 합니다.

 매수타이밍 잡는 것에 관하여는 수 많은 책과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으니, 그쪽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배우는 입장이라 자세히 알려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매수 타이밍 잡기는 건물로 치면 인테리어라고나 할까요? 1번 가설공사부터 시작하여, 토공사, 기초공사 등을 거쳐 4번까지 완성을 하면 마지막에 하는 것이 5번 장판과 벽지 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고수의 투자하는 모습을 보며 기초는 어찌 다졌는지에 대한 관심은 없고 인테리어를 논하려고 하지요. 기초도, 벽도, 기둥도 없이 바로 데코레이션이나 벽지 색상을 생각하면 그 건물은 지을 수가 없습니다.

 

 위에 제가 열거한 송사리잡는 관점에서 보면, 매수타이밍 잡기가 그나마 가장 덜 중요하고, 심지어 생략해도 이론상 돈을 버는데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동시에, 가장 배우는데 오래 걸리고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지요. 말씀 드렸듯, 매수 타이밍 잡기는 인테리어 같은 존재로, 벽지나 장판이 없어도 생존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1층이 모두 주차장인 빌라(필로티) 전월세를 볼때 기둥이 일체형인지 분리형인지를 먼저 보다는 인테리어를 먼저 보는 것 같습니다. 올 수리인지, 도배는 해주는지.

 

 자, 이제 이론을 배웠으니 실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예시를 들어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주식초보들을 위한 코스피/코스닥 좋은 주 추천, 주식 매매 연습하기

 주식에 처음 입문 했을때 좋은주에 대해 검색 많이 해봤는데, 지금까지 제가 본 것들 모두 광고로 귀결되는 글들 뿐이었어요. 제가 지난번 소개 해 드린, 송사리 낚는 법을 직접 활용하여 괜찮

turist.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