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 / (1)소개

by 돌돌이_ 2021. 3. 8.

 일본 전국시대가 무슨 미군처럼 완전 모병제에다가 국경에서 전쟁 났다 하면 모병제 예비군 수만명을 C-5 수송기로 옮기듯 하는게 싫어서 전작들은 통일까지 플레이를 하지 못했는데, 14편인 창조는 그런 요소를 배제했다고 하여 2014년에 스팀에서 질렀어요. 그런데... 일본어 판은 안보이고 영문/중문판 만 보이네요. 제가 당시 구매할 때는 영문판도 없어서 어쩔수 없이 중문판을 질렀어요.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원판을 사니까 초 고전 노부나가의 야망도 끼워주네요.

 

 

일본 전국시대 전투라 하면 패왕전처럼 凸모양이 이리저리 돌아다녀야 제맛이죠. 창조는 일단 비주얼 적인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아무리 내정이 단순화 되었다지만 그래도 게임 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서 매뉴얼을 다시 정독하기로 하였습니다. 매뉴얼은 원판과 파워업키트(PK)가 있는데, 우선 이번에는 원판 매뉴얼을 탐독토록 할게요.

 

대만의 풍부한 일본사 출판물

 일본역사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만이 부럽다고 느껴질 거예요. 여기는 서점 가도 중문판 역사군상이나 전국물 잡지, 막부말기 그림책이 죄다 번역되어 출판되어 있어요. 대만에 중국 역사책이 많은 만큼 일본 역사책도 많은 편이예요. 도대체 사카모토 료마가 몇시에 어디에서 죽었는지. 하인 역할을 했던 토키치가 비명을 지르자 료마가 뭐라고 말했는지 대만 사람들이 무슨 상관이지? 자신들이 일본인인줄 아나 싶은 정도지만, 젊은 사람들 입장에서는 중국역사나 일본역사나... 미국 사람들이 브레이브 하트나 킹 아서 보 듯, 자신과 크게 상관 없는 것으로 인식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예요. 대만 역덕들은 단지, 그냥 중국, 일본에 비슷한 비중으로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소비자가 있으니 출판도 되는 거겠죠.

 

 이후 있는 내용은 중문판 매뉴얼 내용이라 참고 부탁드려요.

 대만의 저희 나이때 남자애들이라면 학창시절 신장지야망(信長之野望 : 대만에선 이렇게 부름)을 한번 쯤은 플레이 해 보았고, 여자애들이라면 친구나 오빠 동생들이 플레이 하는 것을 봤다고 합니다.

 한국에 들어왔다가 망한 코에이도 대만에서는 상황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게임시티도 있고 정식 서비스까지 밑에 사진처럼 다 있어요.

 

전화번호는 02로 시작하는 타이페이 번호이고, 주소도 타이페이시 대안구 부흥남로 1단 323호.

 

 구글로 뒤져보니 제가 자주 갔던 대안역 스타벅스 건물이네요. 여행가면 주변에서 자전거타고 많이 다녔는데 전혀 몰랐어요. 구글 리뷰나 한번 볼까~?

 

대항해시대5부터 점점 갈수록 전작보다 못하다. 이것은 멸망의 전조인가?
삼국시 새 시리즈부터 문제 많고, 서비스도 별로다. 담당자는 자고 있냐?
삼국지 새 시리즈에 문제가 많다. 페이스북에서 플레이어들이 욕을 퍼붓더만..

 

 물론 나쁜평만 골라 발췌한거지만 코에이 타이완도 그닥 상황이 좋아보이진 않네요 ^^; 서비스는 어찌되었든 간 게임을 잘 만들어야 칭찬을 받지.. 징기스칸, 대항해시대2, 삼국지 시리즈, 에어매니지먼트 등 줄줄이 양산 했을 적엔 그래픽이나 인터페이스가 서로 비슷비슷해도 매 게임마다 내용은 참신했었는데요. (물론 한글판 기준으로요... 야리코미의 천국인 일본인 만큼 제가 모르는 더 참신한 게임도 많았겠죠..)

 

 그럼, 잡담하고 게임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서문

사랑을 받아온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는 올해들어그 3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모두 여러분의 성원에 힘 입은 것으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작품은 새시대의 창조라는 컨셉으로, 게이머가 직접 실현토록, 노부나가가 이루지 못한 천하포무,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충만한 새로운 내용으로 구성 하였습니다. 사실성, 격동성, 극화성을 주제로 한 시리즈의 전례 없는 시도로 30주년 기념작에 걸맞게 준비 하였습니다.
 새 시대의 창조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 2013년 2월, 노부나가의 야망-창조 제작감독 / 시부사와 코우

 

게임의 시작
초기화면

 

 

 

從頭開始(게임시작) : 시나리오, 세력을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합니다.
繼續遊玩(불러오기) : 저장된 게임을 불러와서 계속 진행합니다.
編輯史實武將(사실무장 편집) : 본래 등장하는 사실무장을 편집합니다.
編輯登錄武將(등록무장 편집) : 게이머가 만든 등록무장을 편집합니다.
武將名鑑(무장일람) : 무장의 리스트와 설명을 봅니다.
遊玩紀錄(플레이 기록) : 플레이 기록을 봅니다.
Facebook分享(페이스북 공유) : 플레이 한 내용을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各種設定(각종설정) : 여러가지 환경설정을 변경하거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結束遊戲(게임종료) : 게임을 종료합니다.

 

 시나리오와 세력을 선택하면 시나리오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시나리오 설정
설정항목내용
難易度 / 난이도초급/중급/상급난이도를 선택합니다.
登錄武將 / 등록무장등장/미등장등록한 무장을 등장시킬 것인지 선택합니다.
戰國傳 / 전국전발생/미발생전국전(스토리모드)를 킬 것인지, 끌 것인지 선택합니다.
키게 된다면 역사 사건도 함께 켜집니다.
歷史事件 / 역사사건발생/미발생조건이 맞으면 발생하는 역사사건 발생 여부를 설정합니다.
壽命 / 수명사실/장수/없음무장의 수명을 선택합니다.
戰死 / 전사있음/없음무장의 전사여부를 선택합니다.
架空公主出生 / 가공공주 출생있음/없음허구의 공주의 출생 여부를 선택합니다.
武將名 / 무장명속칭/본명무장의 이름이 어떻게 표시될지 선택합니다.
예:(속칭) 真田幸村/사나다 유키무라
      (본명) 真田信繁/사나다 노부시게

이어서 환경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환경설정

 

 

 

설정항목내용
視窗模式 / 화면설정창모드 / 윈도모드-
畫面大小 / 화면크기해상도-
3D高畫質 / 3D 고화질유/무-
捲軸速度 / 스크롤 속도없음/느림/중간/빠름-
訊息速度 / 메시지 속도없음/느림/중간/빠름/초속-
右鍵取消 / 우클릭 취소유/무우클릭으로 화면을 닫습니다.
結束評定 / 평정종료Space/Tab평정종료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背景音樂音量 / 배경음악 음량음소거/1~10배경음악 볼륨입니다.
音效音量 / 효과음량음소거/1~10효과음 볼륨입니다.
語音音量 / 언어음량음소거/1~10대화 목소리 볼륨입니다.
鏡頭依指令移動 / 명령시 자동화면이동유/무명령시 화면이 저절로 이동합니다.
合戰演出 / 전투연출상세/간략전투 연출 방식입니다.
選擇部隊時暫停 / 부대 선택시 잠시 멈춤유/무플레이 중 부대를 선택하면 게임이 잠시 멈출 지를 선택합니다.
評定結束後暫停 / 평정종료후 잠시 멈춤유/무평정 종료후 게임 턴을 넘길 때 잠시 멈출지를 선택합니다.
分享至Facebook機能 / 페이스북 공유기능유/무페이스북 공유 여부를 선택합니다.
武將移動時之圖示顯示 / 무장아이콘표시유/무무장이 이동할때 아이콘 표시 유무를 선택합니다.
自動保存 / 자동저장유/무자동저장 기능을 사용할 지 선택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