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 / (5)전략적 발전

by 돌돌이_ 2021. 3. 17.
전략적 발전
주의와 정책 / 내정-정책, 공사(普請)-건설

 각 세력에게는 주의(主義)가 있습니다. 주의는 창의성과 관련이 있으며, 창조성이 700~1000으로 높으면 창조, 0~299로 낮으면 보수, 300~699로 중간이면 중도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주의는 무장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며 이에 따른 정책 또한 게임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주의의 영향

 세력의 주의와 무장의 주의가 일치한다면 충성도가 상승합니다. 반면 세력의 주의는 창조이고 무장이 보수거나 세력은 보수지만 무장이 창조일 경우 충성도가 하락합니다. 또한 서로 주의가 비슷한 다이묘끼리는 신용도가 높은 등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의 변화

 만약 주의를 바꾸고 싶으면 창조성게는 주의(主義)가 있습니다. 주의는 창의성과 관련이 있으며, 창조성이 700~1000으로 높으면 창조, 0~299로 낮으면 보수, 300~699로 중간이면 중도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주의는 무장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며 이에 따른 정책 또한 게임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주의의 영향

 세력의 주의와 무장의 주의가 일치한다면 충성도가 상승합니다. 반면 세력의 주의는 창조이고 무장이 보수거나 세력은 보수지만 무장이 창조일 경우 충성도가 하락합니다. 또한 서로 주의가 비슷한 다이묘끼리는 신용도가 높은 등 효과가 있습니다.

 

■ 주의의 변화

 만약 주의 바꾸고 싶으면 창조성을 변화 시켜야합니다. 창조성은 공사의 건설 명령으로 창조적인 시설을 짓거나 무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변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세력의 창조성은 다이묘 무장의 주의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정책실행

 내정의 정책으로 정책을 선택한 후 실행합니다. 정책을 집행하는 데 매달 일정액의 비용이 들며, 모든 내용에는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지배하는 성이 최소 2곳이 되어야 정책을 집행할 수 없습니다.
※여러 정책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총무사령(總無事令)

 다수의 거점을 지배함으로써 천하에 대한 영향을 강화한 후, 특정한 조건을 달성하면, 총무사령의 정책을 집행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축성과 거점의 수복 / 공사-축성, 철거(撤除:철여), 수복

 지배하면 광범위한 블록이 변할 수 있는 것이 좋은 건설 세력과 적을 경계의 성을 공략 득점을 발판이나 방어의 중점을 두거나 필요 없는 득점을 철거하고 있다.이 밖에 줄이지 않으면 내구의 거점 복구를 하면 쉽게 공격당할 때 무너졌다.

 

지성축성 / 철거

 공사의 축성으로 지성을 지을 수 있습니다.

 12의 노동력과 80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인근에 다른 세력의 거점이 있거나 국인중 마을이 있는 요충지에는 쌓을 수 없습니다. 지성을 쌓으면 그곳에 병사를 모을 수 있고 수입과 노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성을 쌓읍시다!

 축성 후 수입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인근에 적이 있는 경우, 쉽게 공격 받을 수 있는 동시에 쉽게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철거시에는 12의 노동력과 50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거점수복

 내구도가 감소한 경우 공사-수복으로 내구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내구도가 감소하면 적의 공격에 사기가 쉽게 떨어집니다. 맹공으로 상대의 성을 함락시키고 바로 수복을 합시다! 수복에는 2의 노동력과 5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수복에는 몇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인사와 무장의 관리 / 가신-위임, 전수, 혼인[結親], 은거, 추방[流放]

 가신 명령은 무장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성주위임

 가신-임명 명령으로 성주를 임명합니다.

 성주로 임명된 무장은 충성이 상승합니다. 그외에도 성주의 능력에 따라 거점의 사기치 또는 맹공에 대한 피해수치가 달라집니다. 거점에 있지 않은 무장을 거점 성주로 임명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성주가 거점으로 이동합니다.

 

 특기전수

 가신-전수로 무장의 특기를 다른 무장에게 전수할 수 있습니다. 무장은 최대 20개(다이묘는 22개)의 특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20개를 채우고 새로운 특기를 배운다면 새로 배운 특기로 덮어씌워집니다. 특기는 전국전 달성, 포로 처형을 통해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능력성장 시 특기를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휘하 무장과 혼인

 가신-혼인을 선택하여 무장을 일가로 만듭니다. 혼인을 치른 무장은 일가가 되고 충성도가 대폭 상승하며 가독계승도 가능합니다.

 

가독계승과 은거

 가신-은거를 선택하여 다이묘 직을 일가 무장에게 선양합니다. 선양 한 후, 은거한 다이묘는 무장으로 세력에 계속 남아 있습니다.

 

무장추방[流放]

 가신-추방을 선택하여 무장을 쫓아내어 낭인으로 만듭니다. 다이묘 이 외의 무장만 추방할 수 있습니다.

 

군단의 활용 / 군단-근거지, 공략

 반복되는 전쟁으로 지배지가 확대되면 근거지와 전선이 멀어지거나 별도로 분리하여 군단통치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이묘가 통치하는 군단은 직할군단으로, 휘하 무장이 군단장으로 있는 곳은 휘하군단이라 부릅니다.

 

휘하군단 지시

 휘하군단과 직할군단은 달리 직접 명령이 불가합니다. 때문에 군단-공략 메뉴를 통하여 공격여부와 목표를 지시해야합니다. 공략목표거점은 최대 4개 선택 가능합니다.

배속의 이동, 소환[傳喚] 명령으로 휘하 군단의 무장을 휘하군단의 무장을 옮길 수 있습니다.

 

근거지 이동

 근거지는 다이묘 직할군단의 중심거점입니다. 세력이 확대되어 지배거점이 증가하면 전선과 근거지 거리가 멀어져 통치가 비효율적입니다. 군단-근거지 명령으로 근거지를 전선 가까이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근거지 주변의 도로를 수선하여 넓히면 직할 범위가 넓어지기도 합니다.

※ 다이묘가 부재중인 거점 또는 성에도 근거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세력을 확대 시키는가?

 전선이 확대되면서 복수의 세력과 동시에 싸워야 하거나, 큰 세력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지배거점이 늘어나면서 전략도 뒤죽박죽이 된다.

 여기서는 이를 어떻게 타개할 수 있을지 요점을 짚어보겠습니다.

 

어떻게 동맹을 유지할 것인가?

 한번 맺어진 동맹이나 혼인 동맹이 교섭으로 파기되면, 상대 세력뿐만 아니라 주변 세력도 신용할 수 없는 세력으로 간주되어 적대시하게 됩니다. 동맹이 끝난 뒤 바로 진격하면 비열한 인간으로 비칠 수도 있습니다. 공주는 소중하기 때문에 동맹, 결혼 상대를 신중하게 고릅시다!

 

동맹이 많은 세력과 적이 되지 마라

오른쪽 사진처럼 다수의 세력과 동맹을 맺고 있는 세력과 싸우면 모든 동맹세력이 연합해 다수의 부대와 동시교전 해야 합니다. 적의 본성을 포위하고 싶어도 주변 세력으로부터 지원군이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병력과 군량이 바닥날 수밖에 없습니다.
 동맹이 적은 세력을 상대로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반대로 적들의 동맹세력에 공작을 하여 동맹을 맺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적측의 병력 수가 비교적 많을 때…

 적측의 병력 수가 비교적 많을 때, 주변의 도움을 받읍시다!

 신용을 모아 원군을 요청하는 것 이 외에도 전투 개시 후, 지지율 70% 이상인 국인중을 불러 협공할 수도 있습니다. 두 부대가 한 부대를 협공하면 공격 효율이 좋아집니다.

 그 밖에, 병력수가 부족하더라도 무장의 통솔과 무용이 상대보다 뛰어나거나 강력한 전법을 갖고 있다면 회전을 통해 역전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무장을 성장시키고, 그 전문성을 활용

 무장의 능력은 그 능력과 관련된 명령을 수행하고, 경험치를 얻어 성장합니다. (예를 들어 공사를 시키면 정치, 조사를 시키면 지략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능력을 더 올라갈 수도 있고, 단련을 통해 약점을 극복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한 무장을 성장시켜 보겠다는 방침을 정해봅시다.

 그 밖에, 무장이 성장하면 특기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특기는 전략과 전투 등 각종 장면에서 효과를 발휘 합니다. 각 특기에 맞는 명령을 내리면 더욱 효율적인 세력 확장이 가능합니다.

※ 특기는 가신-전수를 통해 습득시킬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