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5 패왕전 / (1)소개

by 돌돌이_ 2021. 6. 13.
노부나가의 야망노부나가의 야망5 패왕전 매뉴얼(信長の野望・覇王伝) 파워업키트란?

 일본 전국시대를 테마로 한 시뮬레이션 게임 입니다. 홋카이도 일부에서 큐슈까지 성을 공략하여 전국 통일을 목표로 합니다.

 

 1992년에 발매 된 시리즈의 다섯번째로, 과거 쿠니(国) 단위에서 성(城) 단위로 논공행상으로 가신을 평가해 조직의 결속을 다질 것도 요구됩니다. 다이묘의 동맹에는 대등한 동맹 이외에 종속 관계도 등장하며, 종속된 다이묘에게 지원군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에서의 최초로 파워업 키트가 발매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스팀 구매처

 

NOBUNAGA’S AMBITION: Haouden with Power Up Kit / 信長の野望・覇王伝 with パワーアップキット on Steam

"NOBUNAGA’S AMBITION: Haouden with Power Up Kit" is an expanded version of "NOBUNAGA'S AMBITION: Haouden," which was released in 1992 as the 5th game in the series. Up to now in the series, warfare was focused on whole countries. Haouden changes that foc

store.steampowered.com

 

 얼마전 스팀에서 게임을 구경하다가 노부나가의 야망5 패왕전(覇王伝) 윈도우판을 구입했어요. 한번도 해본적은 없지만 인터넷에서 게임 소개 내용을 읽어보니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이 게임 시리즈로 엔딩본 것은 후속작인 천상기(天翔記) 뿐이예요. 나머지 장성록(将星録), 열풍전(烈風伝), 람세기(嵐世紀), 천하창세(天下創世), 혁신(革新), 창조(創造)는 해봤는데... 지역통일 정도까지만 해보다 치웠어요. 무장풍운록(武将風雲録) 같은 경우는 플레이를 10분도 안한 것 같아요.. 환불하고 싶지만 이미 시일이 지나버려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한국인에게 생소하고 이색적인(?) 일본 중세의 봉건 시스템에 관심이 많아, NHK사극을 좀 챙겨 보다보니 게임도 하고싶었어요. 그렇다고 복잡한 시뮬레이션은 싫고 적당히 즐기면서 하고 싶은데, 그게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가 적절한 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어째 시리즈가 가면 갈수록 백만대군을 이리 저리 옮길수 있고, 월급만 따박 따박 주면 무장들이 충성하고... 중세 봉건이 아니라 삼국지에다가 유비대신 토쿠가와 이에야스 넣고, 조조 대신 오다 노부나가 넣고, 제갈량 빼고 쿠로다 칸베에 넣은 것 같아서 실망이예요.

 

 제가 패왕전을 플레이 하고 싶다고 생각한 이유는 가신들에게 영지를 하사할수 있다는 요소 때문이예요. 진급을 하면 계속 영지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능력치가 나쁜 낭인이면 차라리 등용 안하는게 영지 하나라도 아끼는 길이예요. 땅도 없으면서 가신만 거느리다보면 히데요시처럼 다른나라 털어서 영지 확보하다가 옥황상제한테 소환 당할 거예요. 삼국지와는 또 다른 재미 아닌가요? 이 요소를 한번 체험해보고자 패왕전을 질렀습니다.

 

 그런데 일본어의 압박... 물론, 제가 이 시대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런 것 같긴 한데요... 다른 시리즈는 그냥저냥 한자읽고, 히라가나 조사 보고, 손지마슬우, 뭐시기데 고잘우, 알이같악희 시아왓에 같은 옛날말투 감안하고 플레이하면 큰 문제는 없었는데, 본작에서는 생소한 단어와 요소가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저는 칸다카(貫高)나 이치지하이료(一字拜領)인지 이치지고멘(一字御免)이라든지 하는거 하나도 모른단 말이예요... 커맨드도 신온큐요(新恩給与)같이 저한텐 어려운 말로 되어있어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매뉴얼을 정독하자 

 

새로이 게임을 시작한다 / 세이브 데이터를 로드한다 / 게임을 종료한다

 새로이 게임을 시작한다

① 초기설정 메뉴에서 '새롭이 게임을 시작한다'를 선택합니다.

시나리오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플레이하는 시 나리오, 플레이 인원 등을 선택한 후 OK를 누릅니다.
플레이 원하는 다이묘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환경설정 일람이 표시 됩니다. 상단부터 음악/효과음/화면효과/타국전투/표시시간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다이묘 성을 개명합니까?에서 '예'를 선택하면 다이묘의 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최대 4글자까지 가능합니다.

신무장의 등록

메뉴의 '에디터'에서 신무장 작성을 할수 있습니다. (근데 왜 에디터(エディター)가 아니고 에디타(エディタ)라 써놓은 거지??)

 

무장의 얼굴, 이름, 능력치 및 수명을 입력하고 OK 선택 합니다. 연령을 설정하면 알아서 등장하고, 이미 등장 연령이 되면 가신에 추가 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