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5 패왕전 / (5)부대편성과 이동

by 돌돌이_ 2021. 6. 13.
부대편성

<군사>명령의 <개전>을 실행한 경우, 전쟁준비단계로 공격 할 성을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부대편성을 수행합니다.

 

부대의 편성

 * 무장선택 : 전쟁에 참가하는 무장을 선택하고 군단 총대장을 결정합니다. 농성할 때는 자동으로 총대장이 정해집니다.

 * 아시가루(足軽)와 잡병 : 부대마다 아시가루와 잡병을 편성합니다.

    아시가루(足軽) - 아시가루는 돈을 주고 고용하는 전문인입니다. 평상시에는 성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훈련을 함으로써 조련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성으로 잡병을 많이 가하면 훈련도는 평균화되어 버립니다 "또한 사기가 낮거나, 상대가 대군이거나, 아군에게 불리하면 전쟁터에서 도망치는 군사가 늘어납니다."

    잡병 - 전쟁 때 일시적으로 동원할 수 있지만 평상시에는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농번기에는 동원이 어렵습니다. 반농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땅을 지킬 경우에는 힘을 발휘합니다만, 타국으로 쳐들어갔을 경우에는 그다지 사기도 오르지 않고, 전쟁터에서 도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기마와 철포 : 부대마다 기마와 철포를 편성합니다

    기마 - 상인으로부터 구입합니다. 부대의 기마비율이 높으면 기동력이 상승합니다.

    철포 - 상인으로부터 구입합니다. 부대의 철포비율이 높으면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 응원군과 동맹군 : 자국의 응원군, 타국에서 온 동맹군을 각각 보냅니다.

    응원군 - 자국의 다른 성에서 응원군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동맹군 - 동맹국에 동맹군을 요청합니다. 상대가 종속국가라면 동맹군을 강요할 수도 있습니다.

 

부대 종류
  정규군 응원군 동맹군
공격측
수비측
총대장
총대장부대는 - 마크가 표시 됩니다.
해상군
해상에 있는 부대는 배 모양입니다.

 

부대의 규모

부대의 규모에 따라서 표시가 바뀝니다.

 (단위 : 100명)

 

부대의 이동
부대의 기동력

 부대에는 각 부대마다 기동력이 있어 기동력의 범위 내에서 부대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동력은 지형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각각의 지형에는 부대를 이동시키면 소비하는 기동력 (=소비기동력)이 있습니다. 소비기동력은 목적지 지형에 따라 상이합니다.

 

지형의 효과

 해당 부대가 있는 지형에 따라 지형 효과(=지형 효과)가 전투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전투중에 공격을 했을 때, 지형효과가 높은 지형에 있는 부대가 낮은 지형에 있는 부대보다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형효과의 차이가 클수록 그 효과는 크게 나타납니다.

 

날씨의 영향

 날씨도 전황에 미묘한 영향을 줍니다. 비 등 악천후 시에는 부대의 기동력이 떨어지고 병사들의 사기도 떨어져 버립니다. 날이 개어도 너무 더우면 군사나 말이 녹초가 되어 기동력과 사기를 해치게 됩니다.

 

지형일람

 HEX전의 지형종류 및 지형별 소비기동력과 지형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해상에서의 소비기동력 또는 해상으로부터 이동하는데 필요한 소비기동력입니다.

지형 명칭 소비기동력 지형효과
2 (8) 4
다리 2 (8) 4
평지 3 (8) 4
황무지 4 (8) 3
5 (8) 5
습지 4 (8) 2
야산 6 (8) 5
고산 X (X)  
7 (8) 1
바다 8 (3) 1
본진 4 (8) 6
성문 * (*)  
X (X) +6
 X 표시 : 진입할 수 없습니다
 * 표시 : 수비측만 진입 가능합니다.
            (이곳을 통해 성으로 들어갑니다.)
 + 표시 : 방어도에 따라 가산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