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PK / (3)평정(내정)

by 돌돌이_ 2021. 6. 13.
평정의 기본
주요화면 읽는법

아래와 같이 평정에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상기 사진에는 없지만 우측 상단 일본 지도 주변 버튼 중 군단 관련 버튼이 PK에서 추가 되었습니다.🅿

 

거점의 개발 / 내정→개발, 배속이동, 공사[普請]수선(修繕)

 거점 중에서는 도시를 중심으로 여러 구역이 있으며, 각 구역은 농업, 상업, 병사(兵舍)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역을 개발하면 거점을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거점 개발하기

 "내정"의 "개발"을 통해 거점 구역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1개의 거점개발에는 2의 노동력과 1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코쿠다카, 상업, 병사 중 하나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 무장의 이동과 효율적인 개발

 거점에있는 무장만이 개발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수의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면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정치력이 좋은 무장이 각지애 분산 배치 되어야 합니다. 배속의 이동 명령으로 무장들을 적극적으로 이동시킵시다!

 또한, 평정기간동안 전월명령, 추천명령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전월 명령은 전월과 동일한 명령을 반복 수행 하는 것이고 추천 명령은 코쿠다카, 상업, 병사 중 하나를 자동 개발 시키는 것입니다.

 

■ 거점 주변의 가도 수선(修繕)

 거점의 코쿠다카, 상업이 발전하면 거점의 인구 세력의 노동력이 증가합니다. 인구는 공사[普請]의 수선을 통해 통상 3단계에 걸쳐 가도를 개발하며 늘릴 수 있습니다. 개발의 노동력이 좀 남았다면 수선을 합시다! 3의 노동력과 400의 자금이 필요하고, 최대 5단계까지(산악지방은 3단계) 수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선이 완료된 거리는 행군속도가 빨라집니다.

   ◈인구의 증가

 

각 거점의 인구는 매달 약간 증가 할 것입니다. 또한 "개발"을 사용하여 코쿠다카와 상업을 발전 시키고, 거점간의 가도를 수선하여 인구를 늘리고, 사람들을 등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면 거점의 영민병과 노동력도 증가합니다.

 

시설의 건설과 확장 / 공사[普請]→건설, 개수🅿, 확장, 변경

 본성과 지성은 별도로 공사의 건설/확장/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수행무장의 정치력이 높을 수록 수행 기간이 단축 됩니다.

 ※거점 발전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뒤에 건설, 확장이 가능합니다.

■ 설비건설

 도시 내 한 구역에 하나의 시설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설에는 노동력5와 자금이 필요합니다. 시설을 건설하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개수🅿

 공사의 개수 명령으로 거점의 성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동력 5와 자금이 필요하며 자금은 설비마다 다릅니다.

 강화 된 거점은 포위된 상황에도 출정하거나 내구도를 높이는 등, 설비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개수는 각각 거점 내의 용지가 필요하며, 용지의 크기는 각 거점에 근거하여 정해집니다.

 

 구역확장

 도시의 구역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노동력 8과 자금 3천이 필요합니다. 블록을 선택한 후, 농업/상업/병사 에서 1개의 용도를 선택합니다. 용도에 따라 개발할 수 있는 항목도 달라집니다.

 

 구역용도 변경

 도시의 구역을 다른 용도로 변경합니다. 노동력 8과 자금 3천이 필요합니다.

 ※ 농업/상업/병사의 각 블록은 최소 1로, 0개로 바꿀수 없습니다.

 

외교전! / 외교-공작, 교섭, 예물, 연합🅿, 조정🅿, 역직🅿

각 세력은 외교를 진행하고 동맹관계를 구축합니다. 유리한 전투의 진행을 위해 다른 세력의 신용도를 얻읍시다!

 

 신용도 얻기

 외교-공작은 다른 세력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세력에는 한달 6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무장의 지략이 높다면 신용을 얻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신용이 높아지면 외교수입을 얻을 수 있고, 군사지원 등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예물로 태도 바꾸기

  다른세력의 외교 태도에 따라 신용을 얻을 수 없을때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외교의 예물을 통하여 신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예물 증정에는 실행무장이 필요 없습니다.

 

 외교태도의 변화

 외교의 교섭에는 아래 종류가 있습니다.

  ※교섭에는 실행무장이 필요 없습니다.

동맹 동맹 기한을 설정합니다. 신용 60은 6개월, 70은 12개월, 80이면 24개월이 가능합니다.
혼인 일가 무장의 공주와 결혼하면, 무기한의 동맹이 맺어집니다. 신용 100이 필요합니다.
파기(摒棄) 혼인동맹이나 동맹. 혹은 종속 관계를 파기합니다.
종속 다른 세력으로 하여금 종속하게 하여 지배하에 둡니다. 상대 세력이 더 약해야 가능합니다.
신복 다른세력에 자신이 종속 됩니다. 본성이 2개 미만이여야 가능하고 상대 세력보다 힘이 약해야 합니다.

 

■ 연합🅿

 외교-연합 명령으로 연합을 결성, 하나의 큰 세력에 대해 대항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적세력이 아군 세력에 대항하기 위해 연합할 수도 있습니다.

 

◈조성[組成]

 연합을 조성합니다. 연합이 존재하지 않을 때만 만들 수 있습니다.
 연합을 구성하려면 아래의 조건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목표 세력을 설정한다 : 연합에 의해 타도하려는 세력은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대다이묘여야 함

 연합의 맹주가 되다 : 연합의 일원으로, 다른 세력보다 커야하고 2국 이상을 보유하거나 역직이 있어야함

 연합 참가를 권유하다 : 연합에 가입한 세력이 두 세력 이상이어야 함

 ※ 자신 스스로 맹주를 자임할 수도 있고, 가맹할 수도 있습니다.

 ※ 연합의 맹주가 되거나, 연합을 구성하도록 권유하려면 일정 이상의 신용이 있어야 합니다. 동맹, 종속 등의 관계를 가진 세력은 신용 40, 외교 태도는 신뢰, 두려움, 일반은 신용 60, 기타 적대시하는 세력은 신용 80을 필요로 합니다. 외교 태도가 단교인 세력은 설득할 수 없습니다.

 

◈권유

 다른 세력이 연합하도록 권유합니다. "구성"과 마찬가지로, 연합을 구성하도록 권유하는 것은 반드시 일정 이상의 신용을 필요로 합니다. 이 밖에 신용 100인 세력은, 설령 상대 연합에 가입 되어 있더라도 맹주나 그 종속세력이 아닌 이상, 권유할 수 있습니다.

 

◈가맹

 다른 세력의 연합에 가담합니다. 연합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야 하며, 맹주의 세력에 대해서는 일정 이상의 신용을 얻어야 합니다.

 

◈탈퇴[脫離]

 연합에서 탈퇴합니다.

 

■ 조정🅿

 조정에 공작하여 신용을 높여 역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직은 다른 세력에 증여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조정의 힘을 빌어 전쟁 중 화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공작 조정 신용도를 높입니다. 매월 자금 600이 듭니다.
관위 조정에 관위를 요청합니다. 신용도 100과 일정 금액이 필요합니다.
이미 관위를 갖고 있다면 더 높은 관위를 요청할 수 있고, 거절 당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관위를 얻게 되면 가신-관위 명령으로 이전 관위를 무장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추거
[推舉]
다른 세력의 다이묘가 관위를 얻을 수 있도록 조정에 추거합니다. 조정에 대한 신용도 100과 일정액의 자금이 필요하며 거절 당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관위를 받은 다이묘는 자세력과의 외교 관계가 개선 됩니다.

※조정이 위치한 니죠고쇼를 지배하면 현재보다 더 낮은 관위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외교적인 태도가 신뢰인 세력이나, 다른 세력에 종속되는 세력에 대해서는 추거를 할 수 없습니다.

 

■ 역직🅿

 다른 세력의 다이묘에게 역직을 내려, 신임을 얻습니다.

 쇼군(征夷大將軍)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외교적인 태도에 대해 신뢰거나 종속 된 세력에게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모략과 조사 / 모략-회유, 조사-순찰 or 정찰, 밀담🅿, 사통🅿

 전토에는 다이묘 가문 이 외에도 여러 작은 세력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국인중은 주변의 영향을 받거나, 종속 되기도 하며 독립하기도 합니다. 또한 주변지역을 조사하면 간혹 지름길이나 광산(금산/은산)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 국인중 회유

 모략의 회유를 통하여 국인중을 회유하거나 세력의 지지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500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무장의 지략이 높을 수록 유리합니다. 지지율이 70% 이상 되면 전투 중에 지원군을 보냅니다. 지지율이 100%가 되면 세력에 복종함은 물론이고, 특수능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우리 세력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거점을 순찰

 광산이나 지름길을 찾기 위해, 조사의 순찰을 이용하여 자신의 거점을 순찰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으며, 자금은 300이 소모 됩니다. 실행 무장의 지략이 높으면 주변 거점까지 순찰 할 수 있습니다

 

 타세력을 정찰

 타세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의 정찰을 이용하여 타세력의 거점을 정찰하면 병사수와 상한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금 300이 소모되며 실행 무장의 지략이 높으면 주변 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밀담🅿

 모략-밀담으로 충성도가 낮은 다른 세력의 무장들과 밀담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사람당 매달 300의 자금이 필요하며, 밀담을 클릭하면 충성도가 낮은 무장이 있는 곳의 거점이 밝게 표시됩니다. 커서를 가리키면 충성도가 낮은 무장(황색)과 더낮은 무장(적색)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담을 진행하면 무장의 반심은 모략하는 무장의 지력이나 태도에 따라 상승합니다. 반심이 어느정도 상승하면 사통을 할 수 있습니다.

 

※밀담이 상대 다이묘에게 알려지면, 해당 무장과 더 이상 밀담/사통을 할 수 없습니다.
※무장이 멀리 있으면 멀리 있을 수록 효과는 줄어듭니다.
※밀담을 중단하면 일정기간 반심이 줄어듭니다.

 

■ 사통(私通)🅿

 모략의 사통은 밀담으로 반심을 고조 시킨 뒤, 배신하게 만듭니다.
 부전[不戰]이나 배신[倒戈]는 시기를 잘 타야 합니다. 채용[挖角]은 실행이 가능하면 즉시 시행합시다!

반심 명령 대상무장 효과
40 부전 충성도 낮음(황색) 사통 후 3개월 동안은 출정해도 우리 세력과 싸우지 않겠다고 약조 함
80 배신 충성도 매우낮음(적색) 사통 후 3개월 동안 출정해 자신의 세력인 부대를 배신하고 싸움
100 채용 충성도 매우낮음(적색) 우리 세력으로 즉시 넘어 옴
※출정 중인 무장들은 실행불가

 

충성과 등용 / 가신-가보, 등용, 관위🅿

 충성도가 낮으면 무장은 쉽게 떠납니다. 충성도를 관리하고 낭인들을 등용하십시오!

 

■ 가보를 주어 충성도를 높임

 가신-가보 명령을 이용하여 가보를 줄 수 있습니다. 무장이 갖고싶어하는 가보나 등급은 무장에 따라 다릅니다.

 

 낭인등용

 가신-등용을 이용하여 낭인을 등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따라 자금이 필요합니다.

 

 ◈충성도의 상승과 하락

 무장의 충성도는 아래 조건이 원인이 되어 상승, 하락 합니다.

 - 성주로 임명 😍

 - 다이묘와 사상이 비슷하다 😍

 - 같은 세력에 속한지 오래 되었다 😍

 - 다이묘와 사상이 다르다 😡

 - 포로로 잡힌 적이 있다 😡

 

■ 관위🅿

 자신의 관위를 무장에게 수여할 수 있습니다. 이미 관위가 있는 상태에서 조정에서 재차 관위를 받게 되면 과거 관위들은 자세력 소유가 됩니다.

※공작을 진행했던 무장이 관위를 받는 다면 신용도가 쉽게 올라갑니다.

 

군단🅿

 신설🅿

 휘하 군단을 신설할 수 있습니다. 군단 근거지, 다스릴 거점, 군단장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군단간의 휘하 무장은 서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군단장의 스타일은 군단장을 맡은 무장(武將)의 기질에 따라 결정됩니다.

 휘하 군단은 군단장의 지휘 아래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명령이나 전투를 수행하며 방침을 정할 수 있습니다. 또 「편제」명령으로 소속 거점을 변경하거나 「해산」할 수도 있습니다.

※ 다이묘 소재 거점이나 직할군단 근거지는 휘하군단 소속으로 넣을 수 없습니다.
※ 최대 9개 휘하 군단을 둘 수 있습니다.

 

 해산🅿

 휘하 군단을 해산 할 수 있습니다. 해산된 군단은 모두 다이묘 직할지로 바뀌고, 근거지에서 너무 멀리 떨어진 거점은 직접 통치할 수 없습니다.

 

 편제🅿

 휘하 군단을 구성하는 거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군단에서 다이묘 직할로 바꾸거나 군단 간 변경 등으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근거지🅿

 군단의 근거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근거지에서 지나치게 멀면 직접 통치가 되지 않습니다.
 ※다이묘가 머무는 거점은 근거지에서 멀어도 직할 군단에 속합니다.

 

 공략🅿

 군단의 「공략」으로 휘하 군단의 방침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공략목표 적세력은 한 곳만 공략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목표 단 한곳만 지원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자세력 군단이나 다이묘 직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타공략 목표 이외의 적세력을 공략을 허용 할 것이지를 결정합니다.
항목중시 발전 위주의 항목들을 선택합니다.
회유 모략의 회유를 허용할지 결정합니다.
무장이동 군단 내 무장 이동을 허용할지 결정합니다.
성주이동 군단 내 성주 변경을 허용할지 결정합니다.
창조성 지향 창조성을 현재의 수치보다 창조(상승)에 치우치거나 보수에 치우치거나(감소), 혹은 현상유지를 결정합니다.

 

 수송🅿

 군단 간 물자를 옮길 수 있습니다. 월말 전까지 수행합니다.(다음달 명령은 별도로 내려야 함). 자동으로 설정하면 여유가 있을때 계속 수송합니다.

 

 위임🅿

 직할 거점의 위임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점을 선택하고, 「위임 거점」에 있어서 위임하고 싶은 지령을 선택합니다. 이 경우 해당 거점에서 선택한 명령어의 실행은 컴퓨터가 판단해 자동으로 실행된다. 또, 「평정위임」으로 원치 않는 명령을 금지 시킬 수도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