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본래 메뉴얼에 없는 건데, 제가 직접 만들어본거예요.
PK버전은 🅿 표시를 했습니다.
명령어 일람
평정명령
■ 내정(內政)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개발(開發) | 거점을 선택하고 코쿠다카, 상업, 병사(兵舍) 중 하나를 선택. 코쿠다카 - 군량수입 증가 상업 - 자금 수입 증가 병사 - 최대병수 증가 정치력이 높을 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
💪 2 💰 100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정책(政策) | 정책을 결정합니다. | - | 필요없음 |
교역(交易) | 상인과 교역을 합니다. 군량, 군마, 총포, 가보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시세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변화 합니다. | - | 필요없음 |
■ 공사[普請]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건설(建設) | 본성의 구역을 선택하고 설비를 건설. 설비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가 나타납니다. 구역이 발전하면 더 효과 좋은 설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5 💰 시설에 따라 다름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개수 (改修)🅿 |
성내 설비를 지어 개수합니다. 설비는 각기 다른 특징을 갖고 있고 금액 또한 다릅니다. | 💪 5 💰 시설에 따라 다름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수복(修復) | 내구도가 떨어진 거점을 선택하여 내구도를 회복합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 2 💰 500 (매월)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영조(營造) | 요충지를 선택하고 진영을 세웁니다. 요충지를 잘 선택하면 전투가 유리해집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4 💰 700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수선(修繕) | 가도를 선택하고 넓힙니다. 수선 된 가도는 부대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그 외에도 인근 거점의 인구 증가를 야기 시킵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3 💰 400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확장(擴張) | 본성의 구역을 확장시킵니다. 구역을 선택하고 용도를 정합니다. 구역은 각각 대응 용도의 적합성을 갖고 있습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8 💰 3000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변경[更改] | 본성 구역의 용도를 변경합니다. 구역을 선택하고 용도를 정합니다. 거점에는 농업, 상업, 병사 구역은 최소 1씩은 있어야 합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8 💰 3000 |
거점에 위치해야 함 |
축성(築城) | 요충지에 지성을 짓습니다. 거점이나 국인중 소재의 마을, 그 인접 요충지에는 건설 할 수 없습니다. 정치력이 높을 수록 건설 시간이 단축 됩니다. |
💪 12 💰 8000 |
주변거점에 위치 해야함 |
철거(撤除) | 지성을 철거합니다. 철거하는데 시간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 💪 8 💰 5000 |
필요없음 |
■ 배속(配屬)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이동(移動) | 이동 목적지와 출발지를 선택한 후, 이동할 무장을 선택합니다. 이동 시간은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
- | 세력에 속해 있음 |
소환(傳喚) | 거점을 선택한 후, 다른 거점에 있는 무장을 선택합니다. 이동 시간은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
- | 세력에 속해 있음 |
■ 외교(外交)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공작(工作) | 신용을 얻고 싶은 세력을 선택합니다. 신용이 100이 되거나, 세력과 단교, 명령을 중지 시킬 때까지 매달 끊임없이 자동 진행됩니다. 지략이 높을 수록 신용 획득량이 높습니다. |
💰 600 (매월) |
직할군단에 있음 |
교섭(交涉) | 신용을 소비하여 타세력과 교섭합니다. 공수동맹, 혼인동맹, 종속과 피종속, 종속/동맹관계 파기가 가능합니다. | - | 필요없음 |
예물(禮物) | 특정 세력에게 가보를 보내어 우호관계를 '신임'까지 끌어 올립니다. 가보 등급이 높을 수록 관계가 오래 유지됩니다. |
보유한 가보 | 필요없음 |
연합 (聯合)🅿 |
세력끼리 연합하여 특정 세력 혹은 집단에 대항합니다. | - | |
조정 (朝廷)🅿 |
조정과 우호도를 높이거나 관위를 요청합니다. | - | |
역직 (役職)🅿 |
조정에 요청하여 다른 다이묘에게 역직을 내려, 신뢰도를 높입니다. | - |
■ 모략(謀略)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회유(懷柔) | 국인중의 지지율을 끌어올립니다. 동시에 다른 세력을 회유하여 지지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지략이 높을수록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
💰 500 | 주변 거점에 있음 |
포섭[拉攏] | 지지율이 100% 된 국인중을 본성으로 끌어들입니다. 본성의 인구는 늘어나나, 국인중 마을은 사라집니다. 국인중의 두령은 휘화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
💰 1000 | 필요없음 |
밀담 (密談)🅿 |
밀담으로 충성도 낮은 무장의 반심을 올릴 수 있습니다. | ||
사통 (私通)🅿 |
반심이 충분히 올라가면 전투 회피, 전투중 배신, 배신을 시킬 수 있습니다. |
■ 가신(家臣)
명령 | 내용 | 소모 |
등용[舉用] | 자세력 거점의 낭인을 등용합니다. 일정량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 낭인 능력에 따른 💰 |
임명(任命) | 각 거점의 성주를 임명합니다. | - |
가보(家寶) | 가보를 수여할 무장을 선택합니다. 가보 등급에 따라 충성도 상승 정도가 달라집니다. | 세력이 보유한 가보 |
전수(傳授) | 특기를 선택하고 전수 받을 무장을 선택합니다. 특기는 한번 전수하고나면 사라집니다. | 세력이 보유한 특기 |
혼인[結親] | 일가가 아닌 무장을 공주와 혼인 시켜 일가로 만듭니다. | 공주 |
은거(隱居) | 다이묘가 은거하고 다른 일가 무장이 가독을 계승합니다. 은거한 다이묘는 세력 소속으로 남아 있습니다. | 일가 무장 |
추방[流放] | 무장을 추방합니다. 추방 된 무장은 낭인이 됩니다. | - |
관위(官位)🅿 | 조정으로 받은 관위를 가신에게 하사 합니다. |
■ 조사(調查)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순찰(巡察) | 자세력 거점을 순찰 합니다. 광산이나 지름길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무것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략이 높으면 주변 거점까지 순찰 될 수도 있습니다. | 💰 300 | 직할 군단에 있음 |
정찰(偵察) | 타세력의 거점을 정찰하여 병사수 등 정보를 알아냅니다. 지략이 높으면 주변 거점까지 정찰 될 수도 있습니다. 거리가 먼 지역일 수록 정찰시간이 길어집니다. |
💰 300 | 직할 군단에 있음 |
■ 군단(軍團)
명령 | 내용 | 소모 | 진행무장 |
신설 (新設)🅿 |
군단을 새로이 신설합니다. | ||
해산 (解散)🅿 |
신설 된 군단을 해산합니다. | ||
편성 (編成)🅿 |
군단/직할령끼리 서로 거점을 변경합니다. | ||
근거지 (根據地) |
직할군단의 근거지를 옮깁니다. | - | 필요없음 |
공략(攻略) | 휘하 군단의 공략 방침을 결정합니다. 🅿더욱 더 상세한 지시가 가능합니다. |
- | 필요없음 |
운송 (輸送)🅿 |
군단 간 물자를 운송합니다. | ||
위임 (委任)🅿 |
군단 평정에 대한 상세한 위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군의명령
명령 | 내용 |
출정(出征) | 목표를 선택하고 다수의 거점과 부대를 동시에 명령할 수 있습니다. |
원군(援軍) | 신용도가 높은 세력에게 원군을 요청합니다. |
정전(停戰) | 신용도가 높은 세력에게 중재를 요청하여 휴전합니다. 중재세력이 매우 강해야 합니다. |
요청[請求]🅿 | 화해 : 조정의 힘을 빌어 6개월 간 휴전을 합니다. 중개 : 타세력의 힘을 빌어 6개월간 휴전을 합니다. |
지시(指示)🅿 | 위임중인 군단에게 즉각적인 지시를 내립니다. |
공략(攻略)🅿 | 연합중인 세력에게 즉각적인 요청을 합니다. |
부대명령
명령 | 내용 |
회성(回城) | 출정했던 거점으로 돌아갑니다. |
입성(入城) | 거점으로 들어가 그곳의 배속됩니다. 입성은 무장만 가능하며 병사는 출정했던 거점으로 돌아갑니다. 출정거점 이 외 지역에 있을 때 표시 됩니다. |
회전(會戰) | 회전을 벌여, 전투를 가까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회전 보기 옵션이 켜져 있을때만 가능합니다. |
맹공(猛攻) | 맹공을 퍼부어 거점 내구도를 감소시킵니다. 거점을 포위중일 때만 가능합니다. |
방화(放火) | 거점에 화공을 퍼붓습니다. 민심과 거점의 발전도에 타격을 줍니다. 거점을 포위중일 때만 가능합니다. |
■ 회전(會戰)
명령 | 내용 |
어린(魚鱗) | 돌격에 적합한 진형으로 바꿉니다. |
횡진(橫陣) | 이동에 적합한 진형으로 바꿉니다. |
학익(鶴翼) | 제사에 적합한 진형으로 바꿉니다. |
후퇴(後退) | 부대를 후퇴 시킵니다. |
대기[待命] | 부대를 정지 시킵니다. |
전진(前進) | 부대를 전진 시킵니다. |
제사(齊射) | 지휘를 소비하여 제사(일제사격)을 가합니다. 적부대의 병사수를 감소시키고 어쩔 때는 혼란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총포대가 배속되어 있으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
돌격(突擊) | 지휘를 소비하여 돌격을 가합니다. 다수의 적부대 병사수를 감소시키며 기병대가 배속되어 있으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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