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껏 노부나가의 야망 : 창조와 PK까지 샀는데, 그것의 PK인 전국 입지전이라니요!!
그리고 자꾸 사나다 노부시게(유키무라)가 나오는데, 그 친구는 그닥 입지적인 인물이 아닌데요...
불만이 좀 많지만... 그래도 매뉴얼 독파하고 플레이해보면서 재미있으면 용서 하겠습니다.
전국 입지전의 특징
한 사람의 무장이 되어 일생을 완수하자
플레이어는 전국시대를 살아갈 한 명의 무장을 주인공으로 선정합니다. 그 무장이 죽기 전까지 여러 가지를 이루도록 합시다. 영지를 지키거나, 입신출세를 노리거나, 천하 통일을 목표로 하는 등. 플레이어가 선택한 행동으로 다양한 무장의 삶이 그려집니다.
가신, 성주, 다이묘... 지위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은 달라진다
영지를 주고 그 경영을 한다"가신". 하나의 성을 맡아 세력 확대의 일익을 담당하는 "성주.", 세력 전체를 지휘하고 천하 통일을 노리는 "다이묘". 주인공으로 선택한 무장의 지위에 의해서 할 것은 크게 바뀝니다. 또"성주"나 "군단장"이라는 지위도 있습니다. 가신/성주는 공훈을 모으고 출세해서 성주나 군단장은 독립하고 다이묘가 되기도 합니다.
평정으로 전략을 짜고 진행으로 전투하여 이긴다
어느 지위든 한 달에 한 번씩 평정이 열립니다. 평정에서는 그 달에 실시 할 행동을 결정합니다. 가신이나 성주라면 주명(주군의 명령)에 따르고, 다이묘라면 천하의 정세를 보고, 전략을 세웁시다.
평정이 끝나면 시간이 진행됩니다. 진행 중에는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신이라면 다이묘에게 참전을 명령받거나, 성주라면 적의 성을 공격하는 등 지위에 따라 전투의 형태도 달라집니다.
게임 클리어와 오버
아래 조건을 충족시키면 엔딩이 됩니다. 지위에 따라 엔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게임클리어 | 주인공 사망 | 게임오버 |
● 소속 세력의 천하통일 ● 소속세력이 정책 "총무사령" 시행 ● 소속세력의 종속중인 세력이 천하통일 또는 총무사령을 시행 |
● 주인공이 죽음 ※ 한번 엔딩이 되지만, 후사가 있으면, 그 무장을 주인공으로 해,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음 |
● 1700년이 됨 ● 소속 세력이 거점을 모두 잃음 ※ 세력을 바꾸어 플레이 할 수 있음 |
세력의 구조
주인공은 반드시 어느 세력(다이묘 家)에 소속됩니다. 세력은 복수(또는 하나)의 무가와 그 무가의 영지(거점)로 구성됩니다.
세력 | ||||
다 이 묘 |
다이묘 ↓ 가신들 / 성주대리 |
→ 위 임 → |
성주 가신 / 성주대리 |
무 가 |
↓위임↓ | ↓위임↓ | |||
무 가 |
군단장 가신들 / 성주대리 |
→ 위 임 → |
성주 가신 / 성주대리 |
무 가 |
성주와 군단장
세력에 소속된 거점은 모두 다이묘가 지배하지만 다이묘인 무가의 영지 외의 거점은 각각의 무가(성주)의 영지로 성주가 구체적인 전략을 결정합니다. 다이묘는 각 무가 소속 부하나 거점을 결정합니다. 또 몇몇 무가를 모아 군단을 편성하고 군단장에 그 통치를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성주는 무사와 군단장이 정한 목표 거점을 공략하기 위한 군단장은 다이묘의 정한 목표 세력을 타도하기 위해서, 거점을 발전시킵니다.
지위별 특징
다이묘 | 군단장 |
'논공'으로 세력 내 인사를 하고, '외교'로 다른 세력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다이묘 소속인 무가 속령을 직접 통치할 수 있고, 그 밖의 거점은 성주를 임명해 통치하게 하거나 군단을 편성해 군단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전투에는 모든 부대를 동원할 수 있다. | 몇 개의 거점을 통합해 군단을 이루고, 그 군단의 통치를 다이묘로부터 위임받는다. 외교/군단/논공 외에는 다이묘와 동등한 권한을 갖는다. 전투에서는 자군단의 모든 부대를 움직여 거점을 공략하면 자군단의 것이 된다. |
성주 | 성주대리 |
하나 또는 복수 거점의 통치를 맡는다. 다이묘에 여러가지를 "제안"할 수 있다. 전투에서는 영지의 부대를 움직인다. 다른 세력의 거점을 공략해도, 영지는 늘어나지 않는다. | 하나의 거점 통치를 맡게 된다. '축성' 등을 할 수 없다.전투에서는 주군의 명령에 따라 출진하다. |
가신 | |
영지를 받아 그곳에 시설을 건설하고 발전시켜 수입을 얻는다. 다른 지역으로 진출하면 영지가 넓어진다. 주명(주군의 명령)을 달성하고 공훈을 얻는다. 공훈(功功)이 일정 이상이 되면 성주대리나 성주로 출세할 수 있다. 출세해도 영지는 계속 가질 수 있다. 전투에서는 주군의 명령에 따라 출진하다. |
1개월의 흐름
1년은 12개월로, 사계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매달 초에 평정이 열리며, 다양한 명령을 내리고 전략을 시행합니다. 평정을 마치면 시간이 진행되며 메인 화면 좌측 상단의 진행 게이지가 차면 다음 달 평정으로 넘어갑니다.
평정턴 설명
전황보고 | 전투 상황을 확인하다. 교전 중에만 표시된다. |
성주제안 | 성주로부터의 제안을 받는다(다이묘인 경우) |
수지보고 | 이달의 금전 수입과 지난 달의 금전 지출을 확인한다. ● 금전 수입(매월) 매월 초 금전 수입을 올린다. 거점/영지의 "상업"이 높을수록 돈이 늘어난다. 또 광산/항구의 지배(광산/항구 수입), 다른 세력의 신용 상승(외교 수입)등에서도 증가. ● 목재/철 수입(매월) 매달 초, 목재 수입/철 수입을 올린다. 거점/영지의 "목산(木産)"이 높을수록 나무를,"철산(鐵産)"이 높을수록 철을 얻을 수 있다. |
행동보고 | 지난달 명령의 결과와 무장의 성장을 확인한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군량 수입이 보고된다. ● 식량 수입 (3 · 6 · 9 · 12월) 9월 초에 군량 수입을 얻는다. 밭(畑)이 있으면 3 · 6 · 12월에도 수입을 올린다. 거점/영지의 「석고」가 높을수록 얻는 군량이 증가한다. |
평정 | 각 명령을 내리다. |
군의 | 전투 명령을 내리거나 지원군 및 정전 요청을 한다(진행턴일 때와 동일) |
평정종료 | 평정턴을 종료하고 진행턴으로 넘어간다. |
평정을 마치면 시간이 진행턴으로 넘어갑니다. 진행턴 중에는 평정 중에 내린 명령을 실행합니다. 또, 싸우거나 군의를 열거나 할 수 있습니다.
진행턴 설명
군의 | 실시간 진행을 정지하고 군의를 연다. 군의에서는 전투를 하기 위한 명령을 내릴 수 있고, 지원군 및 정전 요청을 할 수 있음. 지위에 따라 명령할 수 있는 대상과 요청할 수 있는 내용이 크게 다름 |
전국전 | 게임 중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전국전이 발생한다. 전국전을 달성하면 역사 이벤트가 일어나거나 보수를 얻을 수 있기도 함 "[❗]전국전"을 선택하면, 달성 요건·실패 조건, 달성하면 어떻게 될 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이묘에 관한 "다이묘록", 무장에 관한 "무장록"등이 있음 |
역사이벤트 |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일어난다. 행사에 따라 세력과 무장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침 ※ 게임 개시 시의 시나리오 설정에서 '전국전' · '역사 이벤트'를 '발생하지 않는다'로 하면 전국전 · 역사 이벤트는 일어나지 않음 |
다음 달로 | 메인 화면 좌측 상단의 진행 게이지가 꽉 차면 다음 달 평정으로 넘어감 |
*사상과 사상 이력
진행중에 일어난 사건(현상)이 이력으로 표시됨. 위 그림과 같은 버튼을 선택해 이력의 일람을 표시하게 하고 선택하면 현상의 상세를 확인할 수 있다. 정보 일람의 '현상이력'이나 평정 개시시의 '행동보고'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메인화면 보는법(평정턴)
가신 이외의 지위에서는 메인 화면에서 평정을 실시합니다.
※가신은 영지화면으로 평정을 실시
① 주인공 정보
- 훈공 : 주명이나 임무, 임무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다. 일정 이상이 되면 지위나 직급이 올라감
- 창조성
- 노동력 : '공사'의 실행에 필요. 인구에 따라 인력도 늘어남
- 금전 : 대부분의 명령에 필요
- 병량/ 병수 : 출진에 필요
- 목재 / 철 : '내정'의 '장려'나 '공사' 등에 필요
② 소지도 : 소지도의 지점을 선택하면 그 지점으로 메인 맵이 바뀜
③ 평정명령 : 평정중인 명령어. 추천 명령어가 ❗그림으로 표시됨. 실행할 수 없는 명령어는 어둡게 표시됨. 탭키를 눌러서 평정/군의를 전환할 수 있음. '평정종료'를 선택하면 시간이 흐름
④ 주명 : 주군으로부터 명받은 목표주명을 달성하면 훈공을 획득할 수 있음. 가신(家臣)/성주대리(城代)/성주(城主)는 주명 달성을 위한 임무도 받고, 그 달성에서도 훈공을 획득할 수 있음
⑤ 메인맵 : 드래그로 화면을 스크롤 시킴. 오른쪽 드래그로 카메라 각도를 조정할 수 있음
⑥ 직책 : 영지나 주인공인 무장의 거성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달성하면 무장과의 우호가 높아지거나 훈공등의 보수를 획득할 수 있고, 백성의 소리를 듣는 것 등, 내용은 여러가지. 거부[却下]할 경우에는 거부를 선택함.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달성됨.
목표 |
❗표시 : 전국전에서 목표가 되는 거점 등에 표시 📜표시 : 주명으로 목표가 되는 거점 등에 표시 |
메인화면 보는법(진행턴)
① 진행게이지 : 시간이 진행되면 게이지가 진행되며 게이지가 가득 차면 다음 달의 평정이 시작된다. 부대나 거점을 선택가능, 게이지 클릭으로 일시정지할 수 있다. 진행 속도도 변경할 수 있다.
② 보조기능 : 메인 화면에서 각 항목의 표시/숨김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정보 일람이나 기능 명령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譯註-이번 메뉴얼 일문판을 번역했는데, 존댓말/반말 섞어 쓰는게 어지럽네요...)
③ 평정위임 : 선택 상태에서 "평정 종료"를 눌러, 평정 커멘드의 실행을 컴퓨터에 맡긴다.
④ 군의명령 : 군회의에 관한 명령. 실행할 수 없는 명령은 어둡게 표시된다.출진에서 진공을 일괄 명령하고 요청으로 다른 세력에 압박을 가해할 수도 있다.
⑤ 부대 : 부대를 선택하면 부대 정보가 나오고 부대 명령어(P.41)를 실행할 수 있다.
⑥ 거점 : 거점을 선택하면 거점 정보가 표시되고 거점 명령어(P.41)를 실행할 수 있다.
⑦ 거점/부대 리스트 : 리스트의 거점이나 부대를 선택하면 카메라가 그곳으로 점프한다. 거점을 선택해, 간이 정보를 선택하면, 거점을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다. 부대는 출진하면 자동으로 명단에 추가된다.
⑧ 사상이력 : 진행중에 일어난 사건이 이력으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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