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PK / (1)소개

by 돌돌이_ 2021. 6. 13.

 KOEI의 우려먹기는 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있었죠. 한국에서는 삼국지4부터, 일본까지 포함하면 노부나가의 야망 패왕전 부터 Power Up Kit라는 초딩틱한 이름으로 발매를 했어요. 저도 삼국지5에서 처음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대항해시대4에서도 파워업키트가 나오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았죠. 아니! 헌데 이제는 본편이 출시하면 사지않고 있다가 파워업키트가 출시하면 구매합니다. 말고도 놀게 많아졌거든요. Paradox Entertainment도 있고, 문명6도 있고, 피파나 위닝도 있고. 아참, FM도 있네요.

 예전에 역시 일본 회사답게 코나미의 위닝일레븐도 5편부터 화이나루 에보루숑(Final Evolution)하는 식으로 0.5 판올림을 출시를 했는데... 우려먹기가 자기들도 지쳤는지 온라인 모드를 통해서 현질을 유도하는 식으로 바뀌었네요. 개인적으로 전략게임이건 스포츠게임이건 노는 거 좋아하는데, 게임들이 자꾸 온라인 과금 식으로 가면 현실에서 하는 경쟁을 게임에서까지 해야 한다니 싶어 슬픕니다.

 

 파워업키트는 타자수가 많으므로 이하 PK로 줄여서 표기하겠습니다. 

 

중문판이라 "신장지야망 창조 with 위력강화판"이라고 써있네요. 지금은 모르겠지만 제가 구매할 당시 한국에서는 중문판만 구매할 수 있었어요. 제목부터 어조사 之를 써서 신장지야망!!

 중문판의 단점은 무장 이름을 어떻게 읽는지, 성 이름을 어떻게 읽는지 알수 없다는 거예요. 개인적으로 일본어가 짧아 후리가나 보면서 게임 반, 공부 반을 해왔어요.

 NHK사극보다가 게임으로 키면 무장 이름들이 죄다 한자로 되어 있잖아요. 하지만 정보 클릭해서 후리가나 읽으면서...

 - 아, 甘利虎泰이 사람이 아마리 토라야스고, 飯富虎昌 이 사람이 오부 토라마사구나..

 - 躑躅ヶ崎館 이 거점을 츠츠지가사키 야카타라고 읽는구나..

 - 南信濃을 미나미 시나노라고 읽는구나..

 - 무라우에 요시키요(村上義清)가 아니라 무라카미 요시키요(村上義清)군..

 하는 식으로요..

 

  근데 중문판은 그런 게 없어요.  당연히 후리가나 없고, 일본어에서 쓰는 한자와 중국어에서 쓰는 한자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한자 자체가 중국어를 위해서 탄생한 글자예요.

 일본이 아무리 星을 히카루라 읽는 아테지를 써제껴도 중국어 화자들한테는 그냥 한자 星이예요. 대만친구들과도 전국식대 이야기하면 오다 노부나가는 그냥 "즈톈 신장織田信長"이고, 모오리 모토나리도 "마오리 위안져우毛利元就"예요. 츄우고쿠는 쭝궈(中國)예요.. 쭝궈의 패자 "마오리 위안 져우"(毛利元就)

 뭔가 옛날 일본게임 남극성으로 독음한글패치 돌려서 대화하는 느낌이네요.

 

 노부나가의 야망 일본어 발음은 노부나가노야보오(信長の野望)인데 자기네도 발음하기 힘들었는지 노부야보로 줄여 부르는 듯 하더라구요. 대만에서도 신야(信野)로 줄여 부르고 파워업키트인 위력강화판은 위가(威加)로 줄여 부르는 경우가 있어요. 고로, 노부나가의 야망 - 창조, 파워업키트를 극도로 줄이면 신야창조위가(信野創造威加)가되버림..

 물론 일반적으론 신장창조PK(信長創造PK) 이런식으로 쓰긴 해요.

 

 뭐 어쩌겠어요. 한글판도 없고, 일판도 지역락 걸려서 구매도 못하는데,

 그냥 제 멋대로 읽어가며 게임 해야죠😅.

 무라우에 요시키요(村上義清), 릿카 미치유키(立花 道雪)하면서요.

 

PK에서는 무엇이 달라졌나?

 우선 공사 명령에서 건설한 지성을 수리하거나 조정에 사신을 보내 역직을 얻고, 받은 관위를 휘하 무장에게 내릴 수 있는 기능이 새로이 생겼습니다. (근데... 이거 원래 있어야 하는 기능 아니었나요? 어째서 이런 기능이 빠졌던 거죠?)

 모략으로 적 세력 무장과 밀담을 할수도 있고, 군단 위임을 생성하고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 원판에 빠져 있었다니... 도대체 어떻게 이럴수가?)

 

 이러다가 나중에 노부나가의 야망 후속작 나오면 원판에서는 활만 쏘고, PK를 사야 총포 사용 할수 있는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한술 더 떠서 제목은 노부나가의 야망인데 원판에서는 오닌의 난으로 시작, 마지막 시나리오가 노부나가 탄생이고, PK를 사야 오케하자마 전투 플레이 할 수 있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 충분히 가능성 있어요!

 게이머들이 항의하면 제작측에서는...

 "게임은 오다 노부나가 자체가 아닌 그의 야망을 표현 하려는 것이었다. 그 야망은 일부 다른 다이묘들도 갖고 있었다."
 - 시부사와 코우(코에이 사장)
 "PK없이 원판 오닌의 난으로 시작하여 140여년을 플레이 하면 세키가하라까지 구현 되었기 때문에, 노부나가의 야망이라는 타이틀에는 손색이 없습니다."
 - 후쿠자와 에이지(시부사와 코우의 다른 이름. 고로 같은 코에이 사장놈)

 

 잡담은 이정도까지만 하고, 매뉴얼을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K내용도 어느정도 원판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겹치는 부분은 따로 작성하지 않고, 부득이하게 원판을 그대로 가져오겠습니다.

PK에 추가 된 내용은 보기 쉽게 적색, 굵은 글씨🅿마크로 표시하였습니다.

 

게임의 시작
초기화면

 

 

 

從頭開始(게임시작) : 시나리오, 세력을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합니다.
繼續遊玩(불러오기) : 저장된 게임을 불러와서 계속 진행합니다.
編輯史實武將(사실무장 편집) : 본래 등장하는 사실무장을 편집합니다.
編輯登錄武將(등록무장 편집) : 게이머가 만든 등록무장을 편집합니다.
武將名鑑(무장일람) : 무장의 리스트와 설명을 봅니다.
遊玩紀錄(플레이 기록) : 플레이 기록을 봅니다.
Facebook分享(페이스북 공유) : 플레이 한 내용을 페이스북에 공유합니다.
各種設定(각종설정) : 여러가지 환경설정을 변경하거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結束遊戲(게임종료) : 게임을 종료합니다.

 

 시나리오와 세력을 선택하면 시나리오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시나리오 설정
설정 항목 내용
難易度 / 난이도 초급/중급/상급 난이도를 선택합니다.
登錄武將 / 등록무장 등장/미등장 등록한 무장을 등장시킬 것인지 선택합니다.
戰國傳 / 전국전 발생/미발생 전국전(스토리모드)를 킬 것인지, 끌 것인지 선택합니다.
키게 된다면 역사 사건도 함께 켜집니다.
歷史事件 / 역사사건 발생/미발생 조건이 맞으면 발생하는 역사사건 발생 여부를 설정합니다.
壽命 / 수명 사실/장수/없음 무장의 수명을 선택합니다.
戰死 / 전사 있음/없음 무장의 전사여부를 선택합니다.
架空公主出生 / 가공공주 출생 있음/없음 허구의 공주의 출생 여부를 선택합니다.
武將名 / 무장명 속칭/본명 무장의 이름이 어떻게 표시될지 선택합니다.
예:(속칭) 真田幸村/사나다 유키무라
      (본명) 真田信繁/사나다 노부시게
公主武將模式 / 공주의 무장화🅿 있음/없음 공주가 무장으로 등장합니다.
遊戲中編輯 / 게임 중 편집🅿 있음/없음 게임 중 에디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환경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환경설정

설정 항목 내용
視窗模式 / 화면설정 창모드 / 윈도모드 -
畫面大小 / 화면크기 해상도 -
3D高畫質 / 3D 고화질 유/무 -
捲軸速度 / 스크롤 속도 없음/느림/중간/빠름 -
訊息速度 / 메시지 속도 없음/느림/중간/빠름/초속 -
右鍵取消 / 우클릭 취소 유/무 우클릭으로 화면을 닫습니다.
結束評定 / 평정종료 Space/Tab 평정종료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背景音樂音量 / 배경음악 음량 음소거/1~10 배경음악 볼륨입니다.
音效音量 / 효과음량 음소거/1~10 효과음 볼륨입니다.
語音音量 / 언어음량 음소거/1~10 대화 목소리 볼륨입니다.
鏡頭依指令移動 / 명령시 자동화면이동 유/무 명령시 화면이 저절로 이동합니다.
合戰演出 / 전투연출 상세/간략 전투 연출 방식입니다.
選擇部隊時暫停 / 부대 선택시 잠시 멈춤 유/무 플레이 중 부대를 선택하면 게임이 잠시 멈출 지를 선택합니다.
評定結束後暫停 / 평정종료후 잠시 멈춤 유/무 평정 종료후 게임 턴을 넘길 때 잠시 멈출지를 선택합니다.
分享至Facebook機能 / 페이스북 공유기능 유/무 페이스북 공유 여부를 선택합니다.
武將移動時之圖示顯示 / 무장아이콘표시 유/무 무장이 이동할때 아이콘 표시 유무를 선택합니다.
自動保存 / 자동저장 유/무 자동저장 기능을 사용할 지 선택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