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14 창조 / (2)게임의 흐름

by 돌돌이_ 2021. 3. 9.
게임의 흐름
세력과 거점

플레이어는 다이묘(大名)의 역할을 하고 가문(세력勢力)을 관리합니다. 세력은 거점(據點)과 무장(武將)으로 구성 됩니다.

 거점에는 본성(本城)과 지성(分城)으로 이루어져있고, 전국 76개의 본성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지성은 축성을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다이묘는 전쟁을 통하여 다른 세력의 거점을 얻고 세력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일본어에서는 지성支城으로 표현 되나 중국어에서는 분성分城으로 표기됨)

 

평정과 명령

 다이묘는 무장을 모아 평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평정은 매월 초에 한번 진행되며 무장에게 내정, 외교, 요청 등 명령을 하달하여 세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명령 중에는 농민을 부리는 명령도 있는데, 이것은 담당무장 뿐 아니라 노동력까지 소모 됩니다. 노동력은 거점의 총 인구와 관련 되어 있고, 인구는 거점 개발에 따라 증가합니다.

 

군의와 전투

 평정이 끝나면 게임이 진행되니다. 진행중에 군의를 소집하여 출정(出征) 목표를 선택하면 세부적인 작전을 세우고 부대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평정 중에도 가능하며, 요새나 거점을 선택하여 이동/출정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부대끼리 충돌하면 전투(合戰)가 시작됩니다. 적을 무너뜨리고 거점을 점령하면 지배가 가능합니다.

 전투준비가 완료되면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여하고 많은 거점을 점령하십시오!

 

 

게임의 목표달성과 실패

아래 조건 중 하나를 달성하면 목표 달성/실패가 됩니다.

목표달성 목표실패
- 모든 거점을 소유한다
- 총무사령 정책 구현
- 종속 세력이 총무사령 정책 구현
- 모든 거점을 잃는다
- 친족이 없는 상태에서 다이묘가 사망
- 1700년이 된다

 

1개월의 흐름과 사건

 1년은 12개월로 나뉘며 4계절이 있습니다. 매월 초에 평정이 이루어지며 전략에 대한 다양한 주문이 발행됩니다. 평정이 끝나면 시간이 흐르며, 메인 화면 좌측 상단의 원형 눈금이 채워지면 다음 달로 넘어갑니다.

평정중 전황보고 부대 또는 요새의 전투 상황을 확인하십시오. 전투 중에 만 표시됩니다.
수지보고* 이번 달 자금 수입과 전월 자금 지출을 확인합니다.
행동보고* 전월 명령의 결과와 성과를 확인하십시오. 9월에는 군량수입에 대한 보고서가 있습니다.
평정* 명령을 발행합니다.
군의 목표를 선택한 후 요새/병력에 명령을 내리거나 증원 또는 휴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평정종료 평정을 종료합니다.

진행중
평정에서 발행 된 명령을 실행합니다. 전투에 참여하거나 요새를 공격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에서 좌측 그림을 누르면 군의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군의 목표를 선택한 후 요새/병력에 명령을 내리거나 증원 또는 휴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전국전* 지정된 조건이 충족되면 스토리모드인 전국전이 발생합니다. 이행 조건, 실패 조건 또는 이행 후 변경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사사건* 지정된 조건이 충족되면 발생합니다. 사건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다음달로 진행 

 

* 자금수입 : 매달 초 들어옵니다. 거점의 상업도, 광산/항만이 여부, 외교신용도가 좋을수록 증가합니다.

* 군량수입 : 9월 초에 들어옵니다. 코쿠다카(石高)가 클 수록 더 많은 병량이 들어옵니다.

* 상인과 낭인의 방문 : 낭인은 등용(舉用)이 가능하며 상인은 거래를 통해 군마, 철포, 가보 등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 전국전과 역사사건 :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전국전 및 역사적 사건이 발생합니다.

※ 전국전과 역사사건은 미발생으로 설정 시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