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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 연대기/한국

김포→경남 사천 하이에어 탑승기, KTX 버스 비교

by 돌돌이_ 2021. 6. 10.

 군대를 공군 나와서, 진주에 있는 공군교육사령부와 인연이 있어요. 그것도 하사 전환하면서 훈련소를 두번이나 가봄...

 예나 지금이나 서울에서 진주 가는 길은 참으로 멀어요. 이건 거리의 문제보다는 교통의 문제 같아요. 서울에 사는 대구, 부산 출신 사람들도 진주 말을 들으면 고개를 갸우뚱 할 때가 있거든요. (물론 서울에 너무 오래 살아서 그런 걸지도...)

 근데 사천 가는 탑승기 말하면서 왜 진주를 이야기 하느냐?

 사천공항(HIN)의 또 다른 이름이 진주공항인 것 아시죠? 사천에서 진주가 멀지 않기 때문에 서로 같은 생활권이라고 보시면 돼요. 수도권으로 비유하자면 구로-부천, 의정부-노원, 신촌-일산, 강남-성남... 대충 이런 느낌이랄까?

 때문에 사천 가보면 사천 토박이, 인근 항공업계 종사 미혼 자취생, 출장온 사람이 대부분이고, 사천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결혼 다 진주로 가더라구요.

 

 서울에서 진주/사천은 참 멀어요. 예전에는 KTX타고 밀양에서 내려서 일반기차타고 더 들어가야 진주 도착이었어요. 휑한 역에 내려서 어둑어둑해진 진주 남강따라 모텔을 잡고 입대전 날 아름다운 강변 풍경을 보며 맛있는 저녁을 먹었던 그 아스트랄함(?)이 떠오르네요.

 

 진주에 KTX가 들어온다고 하여 타봤는데, 가성비가 떨어져요. 가장 빠른 편을 탔는데도, 용산-진주까지 3시간 28분 걸렸어요. 남부터미널에서 버스를 타면 4시간 7분으로 30-40분 차이가 나요. 까짓거 30분 더 타고 반값내지 싶어요.

 

 진주/사천갈 일이 있어, 이번엔 어떻게 가나 싶었는데 하이에어가 운항을 하더라구요. 늦으막에 사면 비싸지만 한달 전 쯤 예약을 하면 KTX보다 훨씬 싸고, 버스보다 몇천원 비싼 정도예요.

 

 기종은 세계적으로 많이 다니고 있는 프랑스제 ATR72-500이예요. 외국에는 해군 초계기로도 쓰는 것 같더라구요.

 하이에어만의 특징이라면, 이 업체는 소형항공운송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어요. 때문에 50인승까지 운용할 수 있어요. 실제 이 기종은 외국에서 78석까지 꾸역꾸역 밀어넣어 태우는데, 하이에어에서는 50석이라 쾌적해요.

 

<항공운송관련 사업의 분류>

구분 정의
국내항공 운송사업 국내 정기편 운항 : 국내공항-국내공항 사이 일정한 노선을 정하고 정기적인 운항계획에 따라 운항하는 항공기 운항
국내 부정기편 운항 :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국내 정기편 운항 외의 항공기 운항
국제항공 운송사업 국제 정기편 운항 : 국내공항과 외국공항 사이 또는 외국공항과 외국공항 사이에 일정한 노선을 정하고 정기적인 운항계획에 따라 운항하는 항공기 운항
국제 부정기편 운항 : 국내공항과 외국공항 사이 또는 외국공항과 외국공항 사이에 이루어지는 국제 정기편 운항 외의 항공기 운항
소형항공 운송사업 국내항공운송사업 및 국제항공운송사업 외의 항공운송사업
항공기 사용사업 항공운송사업 외의 사업으로서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농약 살포, 건설 또는 사진촬영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업무를 하는 사업
항공기 취급업 항공기 급유(給油), 수하물(手荷物) 하역(荷役), 밖에 정비 등을 제외한 지상조업(地上操業)하는 사업
항공기 정비업 항공기 등, 장비품 또는 부품의 정비 등을 하는 사업
항공기 , 장비품 또는 부품의 정비 등에 대한 기술관리 품질관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
상업서류 송달업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우편법 1조의27호 단서에 해당하는 수출입 등에 관한 서류와 그에 딸린 견본품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송달하는 사업
항공운송 총대리점업 항공운송사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유상으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또는 화물의 국제운송계약 체결을 대리(代理)[여권 또는 사증(査證)받는 절차의 대행은 제외한다]하는 사업
도심공항 터미널업 공항구역이 아닌 곳에서 항공여객 항공화물의 수송 처리에 관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사업
항공기 대여업 다른 사람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항공기, 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대여(貸與)하는 사업
항공 레저스포츠 사업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비행선, 활공기, 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조종교육, 체험 경관조망, 항공레저스포츠를 위하여 대여, 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정비, 수리 또는 개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초경량 비행장치 사용사업 다른 사람의 수요에 맞추어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농약살포, 사진촬영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업무를 하는 사업
 

 

 

 

착수 했을 때, 기울어지는 것 까지 표현이 되어있네요. 저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혹시 모르니 잘은 봐 두어야겠지요.

 

비행기는 2열-2열로 되어있어, 왠만한 LCC보다는 폭이 넓어요.
엉덩이 큰 남자 기준 무릎과 좌석 사이 공간 보소
도어에 계단이 아예 달려 있는 상태예요. 이게 무슨 뜻이냐, 탑승교로 탑승하는게 아닌 리모트(버스타고 주기장으로 이동)로 탑승해야한다는 뜻이예요. 날씨가 안좋은 날은 우산을 챙겨서 탑승해야할 것 같아요.

 

기내잡지는 한국공항공사에서 발행한 잡지가 있어요
국내외 여행지와 트렌드에 대한 기고문이 실려있는 한국공항공사 발행지
국내여행 소개는 주로 공항이 위치한 도시들이예요

 김포에서 경남 끝자락까지 1시간에 주파하는 것은 굉장한 메리트예요.

 제가 이쪽 동네를 또 가게 된다면 비행기>버스>KTX를 이용 할 것 같아요. 비용도 할인하면 편도에 4만원 이내, 정가도 9만원 이내거든요.

 반면 KTX는 안전하다는 점을 빼면 시간도 버스와 30~40분 차이면서 가격은 거의 두배라 고민을 해봐야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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