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일본역사게임

노부나가의 야망 : 전국입지전 / 6. 다이묘플레이

by 돌돌이_ 2021. 6. 18.
다이묘 플레이의 흐름

다이묘는 「제안」이외의 모든 명령을 실행해, 전투에서는 모든 부하에게 명령할 수 있습니다.
평정에서는 성주·군단장이 생기는 것뿐 아니라, 「외교」로 타세력과의 관계를 쌓아, 「논공」으로 휘하의 지위나 영령을 관리하고, 「군단」에서 군단의 신설·해산·편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위임과 군단편성

거점이 늘어나면 모든 거점을 직접 통치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위임'이나 '군단'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통치해 나갑시다.
'내정'의 '위임'에서는 거점별로 성대에 평정 명령어 실행을 위임합니다. 출진 등은 스스로 조작합니다.
「군단」의 「신설」에서는, 군단을 신설할 수 있습니다. 군단은 군단장 지휘 아래 독자적 판단으로 전투를 진행합니다. 군단은 「편성」으로 소속 거점을 변경하거나 「해산」시킬 수 있습니다.

 

타세력과 조정과의 외교

외교를 명할 수 있는 것은 다이묘뿐입니다. 우위에 서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다른 세력과 협상하거나 연합을 이루어 나갑시다. 또한 조정의 신용을 높이면 벼슬을 얻거나 교전 중인 세력과 화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이묘 명령 일람

가신, 성주대리, 성주, 군단장, 다이묘로 지위가 올라가면서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은 늘어납니다.
다이묘는 "가신"의 "제안"을 제외한 모든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이묘만 내릴 수 있는 명령
배속
(配属)
직참
(直参)
성주의 부하를 불러들여 다이묘 직속으로 한다.  
요리키
[寄騎]
다이묘 직속의 부하를 성주에게 보내 성주 휘하로 한다. 세력당 '금전'을 매달 600 소비
외교
(外交)
공작
(工作)
타세력의 신용을 획득한다.
공작하는 세력의 외교자세가 좋거나(신뢰>수호>관심>외포(두려움)>보통>경모(경시)>곤혹=적시), 실행 무장의 지략이 높음(實行武將)이 벼슬을 소지하고 있어 신용을 얻기 쉬워진다.
신용이 높아지면 외교수입을 얻는다, 협상할 수 있는 항목이 늘어난다, 군의 명령어 요청을 할 수 있는 등 여러 효과가 있다.
※외교 자세가 단절인 세력은 공작할 수 없다.
 
교섭
(交渉)
다른 세력과 여러 가지를 교섭한다.
동맹 : 동맹을 맺는다. 신용 60에서 6개월, 70에서 12개월, 80에서 24개월.
혼인 : 일가무장과 공주의 혼인을 하고 무기한 동맹을 맺는다. 신용 100 필요.
파기 : 혼인동맹이나 동맹, 종속관계를 파기한다.
종속 : 다른 세력이 자기 세력보다 작을 때 다른 세력을 종속시키거나 간접적으로 지배한다.
신종 : 자기 세력의 거점이 10 미만이고 다른 세력보다 작을 때 다른 세력에 종속된다.
 
증물
(贈物)
다른 세력에 가보를 주어, 외교 자세를 개선한다.
외교 자세가 「적시」라면 「공작」으로 거의 신용을 획득하지 못하고, 증물을 실시하는 편이 효율적. 가보의 가치가 높을수록 개선되는 기간이 길어진다.
가보 필요
연합
(連合)
다른 세력과 연합하여 큰 적세력에 대항한다. 여러 적 세력이 자기 세력에 연합해 적대해 올 수도 있다.

연합의 결성에는 다음이 필요하다.
표적이 되는 세력 : 연합의 타도 목표가 되는 세력어느 정도 세력이 커야 한다. 한 지방을 완전히 지배할 수 있을 정도의 다이묘만이 대상이다.
맹주가 될 세력 : 연합의 맹주가 되는 세력어느 정도 커야 한다. 2개국 이상을 제압 한 유력 다이묘나, 고위 관위·직급을 가지는 다이묘만이 대상이 된다.
연합에 권유하는 세력 : 연합에 가입하는 세력두 세력 이상 필요.
 
조정
(朝廷)
조정에 공작하여 신용을 높인다. 신용이 높아지면, 관위를 주청할 수 있고 다른 세력의 다이묘에게 관위를 줄수도 있다. 군의(軍議) 명령어인 「요청」으로 「화해」를 실행할 수 있다.
공작 : 조정의 신용을 높인다. 매월 금전 600이 필요.
관위 : 관위를 조정에 주청한다. 조정의 신용을 100소비하고, 금전도 필요. 거절당하기도 한다. 이미 관위가 있는 경우에는 더 높은 관위만 주청할 수 있다. 관위를 얻을 경우 이전 관위는 '가신'의 '관위' 명령으로 배하무장에게 줄 수 있다.
천거 : 다른 세력인 다이묘가 관위를 얻을 수 있도록 조정에 주청하여 다이묘의 외교 자세를 개선한다. 거절당할 수도 있다. 조정의 신용을 100 소비하고, 금전도 필요.
※니죠고쇼를 지배하고 있으면, 현재의 관위보다 낮은 관위도 주청할 수 있다.
 
역직
(役職)
다른 세력인 다이묘를 막부의 직책에 임명하고 외교 자세를 개선한다.
다이묘가 세이다이쇼군(征夷大将軍)에 취임한 세력만이 실행할 수 있다.
 
가신
(家臣)
관위
(官位)
보유한 관위를 무장에게 수여하다.
'외교'의 '조정'에서 관위를 여러 개 얻으면 수여할 수 있게 된다. 관위를 받은 무장은 충성이 크게 상승한다.
※「공작」의 실행 무장이 관위를 소유하고 있으면, 신용이 상승하기 쉽다.
 
공훈
(論功)
임명
(任命)
성주와 그 부하를 임명한다. 성주의 충성이 높아지다.
성주의 능력에 따라, 거점을 포위 당했을 때의 사기의 저하 속도나, 강공을 받았을 때의 반격의 강도가 달라진다. 또 성주로 임명 되어야만 발휘되는 특성도 있다.
 
해임
(解任)
성주를 해임하여 자기 부하로 하다.성주가 통치하던 거점은 자신의 통치하에 들어간다.  
지행
(知行)
성주의 속령(통치하는 거점)를 변경한다.  
군단
(軍団)
신설
(新設)
군단을 신설하다. 군단장으로 만들 성주, 군단에 소속시킬 거점 등을 선택해야하며, 10개까지 신설할 수 있다.
각 군단은 군단장 지휘 아래 독자적 판단으로 전투를 벌인다.
※ 다이묘의 거성은 군단에 추가될 수 없다.
 
해산
(解散)
군단을 해체하다.  
편성
(編成)
군단을 구성하는 거점을 변경한다.  
연합 결성의 길

특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면 다른 세력과 협력하여 대세력에 대항할 수 있는 연합을 결성할 수 있다.
시나리오 「노부나가 포위망」(역사 이벤트를 「발생하지 않는다」로 설정) 개시시의 아시카가(맹주가 되는 세력)과 오다 가(표적이 되는 세력)가, 연합을 결성하기 쉽다. 여기에서는 아시카가 요시아키로 플레이하며, 연합을 결성하는 순서를 소개한다.
 시나리오 개시 당시 아시카가가는 신뢰 20의 동맹세력이 다수 있다. 이 중 두 세력의 신용을 40까지 올리면 연합의 결성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결성 후에도 주변 세력에 공작을 계속해 40이 넘은 곳을 권유해 연합에 가입받자.
 연합을 결성하면 오다 가문은 도쿠가와 가문이나 아네코지 가문과 적 연합을 결성해 대항할 것이다.여기서 아네코지 가문의 신용을 100까지 올리면 적 연합에서 등돌릴 수도 있다.
오다 가문의 주위의 세력은, 어느 세력도 오다 가문에 비해 작고, 방치해 두면 눈 깜짝할 사이에 오다 가문에 삼켜져 버린다. 연합을 짜서 오다 가문에 대항해, 연합의 힘을 실감해 보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