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게임이야기

[리뷰&공략] 탈주자의 길

by 돌돌이_ 2021. 8. 10.

Paper Please(려권 내라우) 이래 오랜만에 인디게임에 푹 빠져봤어요. 저는 왜 이런 칙칙하고 퍼즐, 보드게임에 사실성을 덧입힌 게임을 좋아하는 걸까요? 아니면 제 취향이 빨갱빨갱인 걸까요?

 

Save 50% on Way of Defector on Steam

In Way of Defector you experience the process of a North Korean defector escaping to China and arriving in South Korea. You must overcome starvation and break through the surveillance of the Public Security Officers to find the broker who knows the way to

store.steampowered.com

 음산하고 긴장이 흐르는 이 게임의 평은 무지 나빴어요. 줄창 주사위만 던지다가 공안한테 잡히거나 정은이한테 총살당하는 게임이라는 평가가 많았구요, 거기에 대해 '탈북이 원래 로또 당첨 만큼 행운 곱하기 행운이 터져야 하기 때문에 현실반영'이라는 변호하는 리뷰도 많았어요.

 하지만 제가 세 시간 정도 플레이해 보면서 두 의견이 모두 틀렸다는 결론을 내었어요.

 확실히, 이 게임은 무슨 이벤트마다 항상 주사위를 던져서 5 또는 6이 나와야 합니다. 즉 1/3 확률이지요. 분명 주사위 하나로 게임을 플레이 하라 하면 1/3 * 1/3 * 1/3 * 1/3 = 0.015%라는 말도 안되는 확률이 나와요. 공안을 두번 피하고 길가다 과수원에서 과일서리하고, 공사판 가서 막노동을 해서 돈을 무사히 받는 하루. 이 하루를 성공적으로 마칠 확률은 게임상 0.015%예요. 이건 탈북이 아무리 어려워도 너무하지 않나요? 초등학교 3학년 축구부 들어가서 국내 프로리그 데뷔할 확률이 1% 전후라는데, 무슨 공안 두번 피하고 과일 따묵고 막노동 한판 뛰는게 평범한 초딩이 EPL 입단하는 것보다 어려울 수가 있지요?

하단부 게이지를 얼만큼 길게 누르냐에 따라 길어집니다. 길이가 빨간색 표시안에 딱 들어가면 보너스 주사위가 하나 더 늘어나요.

 그래서 게임에는 주사위를 여러개 던질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들어, 힘 능력치가 좋은 상태에서 막노동 뛰면 그만큼 주사위를 여러개 줘요. 여러개 던져서 하나라도 5나 6이 나오면 성공한 것으로 간주 합니다. 아이템, 능력, 장소를 활용해 주사위를 추가시켜 성공률을 급격하게 증가시킬 수 있어요.

 

 주사위 1개를 던져 어느 하나라도 5 혹은 6이 나올 확률 : 33.3%

 주사위 2개를 던져 어느 하나라도 5 혹은 6이 나올 확률 : 44.4%

 주사위 3개를 던져 어느 하나라도 5 혹은 6이 나올 확률 : 45.7%

 제 계산이 맞나 모르겠네요... 의견 있으신 분은 코멘트 부탁드려요~

 

 여튼 이렇게 확률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는 어떻게 얻냐구요? 아이템으로 중무장 하면 가능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 공략을 시작해봅니다.

 

1. 전 플레이 기간에 걸쳐 아이템을 갖춘다

 시장에 가면 아이템으로 운,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도구를 많이 팔거든요.

 게임을 쉽게 하기위한 Must-have Item을 소개하도록 하지요.

MUST-HAVE!!!

 참고로 여기서 소개된 순번은 중요도가 아닙니다. 그냥 죄다 똑같이 중요한 아이템들이예요.

 

(1) 황금열쇠

보너스 주사위를 얻기 쉽게 됩니다. 빨간색 게이지가 늘어난다고 보면 돼요.

(2) 망원경

기본적으로 공안의 위치는 옆도시까지 볼 수 있는데, 망원경을 쓰면 두칸까지 보여요.

(3) 양복

절대만능 아이템. 대도시에서 능력이 올라가면서 일하고, 조사하고, 공안 피하기 편해집니다.

(4) 고양이장식품

마네키네코는 행운의 상징. 주사위 게이지 속도가 느려서 보너스 주사위 얻기가 쉬워져요.

 

 이제 상기 아이템은 주사위 값을 최대한 유리하게 해주는 것들입니다. 이렇게 아이템을 모으고 식량으로 인벤토리를 채웁니다.

 

2. 식량은 배터지게 먹지 않는다

 식량은 항상 딱 배부르기 직전까지만 먹습니다. 왜냐하면 가끔 길거리에서 음식을 얻는 이벤트가 있거든요. 배가 빵빵하게 불러있으면 굴러들어온 만두도 먹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3. 중국 대도시 생활을 즐겨라

 대한민국으로 가겠다는 일념으로 최대한 국경선에서 멀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아이템으로 중무장을 하고, 공안 멀찌기 대도시에서 돈도 벌고, 브로커 정보도 구하고 쇼핑도 하며 중국 생활을 즐기며 돈을 모으면 됩니다. 공안은 특별 단속기간에만 돌아다니기 때문에, 이렇게 하루 일과를 보내면 편합니다.

 참고로 하루는 4타임인데, 1타임에서 일을 해서 돈을벌고, 2타임에서 쇼핑을 하고, 3타임에서 조사(브로커 혹은 공안)하고 4타임에서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그렇게 돈+브로커 정보를 모으면 됩니다.

 브로커 조사는 대한민국으로 가기위해 반드시 필요하므로 시간나는대로 해주고, 공안 조사는 공안의 특별단속 게이지를 낮춰주기때문에, 이것만 잘하면 대도시에서 평화롭게 지내다가 한국에 갈 수 있습니다.

 

 탈북자들 이야기 들어보면 죽을동 살동 건너온 사람들도 많지만, 중국을 제집 드나들듯 하면서 돈벌어 잘 살다가 한국으로 넘어온 케이스도 있습니다. 저는 그런 플레이를 하기 위해 아이템을 갖추고 플레이 하는 것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대로라면 게임이 너무 운빨 야바위 망겜이라고 평가하시는 분이 참으로 야박하다고 느껴지실거예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