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아 연대기/중화권

대만에서 라인페이(LinePay) 카드 등록하다가 대사증후군 온 썰

by 돌돌이_ 2022. 11. 3.

때는 2022년 10월. 일때문에 대만에 한달 정도 머물게 되었어요. 시작부터 쉽지 않았죠. 당시만 해도 대만 가려면 비자 받고, 도착해서 3일 격리를 해야했어요. 그래서 주한국대만대표부(이하 대만 영사관)를 찾았죠. 아시다시피 서울에 한 곳, 부산에 한 곳 있어요. 서울에 연락해보니 이미 예약이 다 찼다고, 기간내에 발행하려면 부산으로 가래요. 부산으로 갔죠. 입구부터가 문이 완전히 닫혀있어서, 기웃거리거나 소란을 피워야 열어줘요. 안에는 경상도 사투리를 하는 대만 직원이 있었어요. 처음엔 역시 부산에 오래살다보니 이제 대만사람도 경상도 사투리를 배우는 시대가 되었나 싶었는데, 화교일 가능성도 높아요. 대구, 부산에는 화교가 많으니까요.

 

 어쨋든 그리하여 거금들여 비자를 신청하고 몇주 뒤, 대만 정부에서 격리 없애고 무비자 제한 푼대요. 저는 쓸데없이 돈들여 사진찍고, 부산의 대만영사관 가서 비자신청하고 돼지국밥에 쐬주한잔 하고 왔다 싶었어요. 이왕 이렇게 된거 그냥 비자 받고 가자 싶었는데, 다시 대만 영사관에서 연락이 왔어요. 역시 내나 경상도 말투 직원이었어요. 비자 발급받으면 대만 체류 30일이지만 무비자로 가면 90일이래요...

 

 역시 대만과 한국은 앞글자 합치면 대한민국이라 그런지 서로 무비자에 굉장히 관대해요. 태국 같은 다른 나라들은 여행에 한하여 무비자 90, 이런식인데, 대만은 특정 업무.. 라는 모호한 표현을 쓰긴 하지만 공식적으로 가능하대요. 오히려 비자 받고 가는 놈이 30일 제한으로 호구되는 꼴... 그래서 비자 발급비용은 하늘로 날려보내고 무비자로 입국하기로 했어요.

 

 뭔가 이상하게 되는게 없단 생각이 들었지만 90일 무비자 제한이 풀렸으니 예전으로 돌아가는갑다 싶으면서 기뻤어요. 저는 그렇게 대만으로 향했어요.

 

 대만을 자주가서 자동출입국 등록해놓고 코로나때문에 못쓴지가 어언 3년인데, 아직도 작동하네요. 너무 감동적이었어요. 제 대만친구도 3년인가 4년만에 한국에서 자동출입국을 시도해봤는데 잘 작동 된대요. 공무원들이 데이터 관리하기 귀찮아서 그냥 놔둔거를 저희 둘은 서로의 나라에 대해 아직도 우리를 기억해주는구나 하면서 감격했어요.

 개인적으로 더욱 더 감격스러웠던 점은, 거류증 보유 한국인도 자동출입국 실패하던데 저는 되었다는 거예요. 아마 등록을 안한듯?

 

 여행가면 타이페이로 갔겠죠. 깨끗하고 넓고 교통 편하고. 지방가면 더 맛있고 싼 음식이 많다지만, 솔직히 저에게는 대만음식이라면 음식물쓰레기도 맛있어요...(는 너무 오버인가요?) 타이페이에 흔한 체인점만 가도 저는 매우 만족스러워요. 하지만 이번에는 일하러 가는거라 지방으로 향했어요. 비행기에서 내린 외국인들은 전부 타이페이로 넘어가는데 저만 남쪽으로 향했어요.

 

 남쪽으로 갈수록 날씨는 더워지고 오도바이 속도는 빨라져요. 태어나서 처음 타이중 처음 도착했을때 스쿠터로 옆으로 눕히면서 코너링하는거 보고 아.. 여긴 내가 있을 곳이 아니구나 싶었어요.

 

 어찌되었든 저는 일하러 더 남쪽으로 향했어요. 지방으로 가면 갈수록 대중교통 이용이 힘들어요. 한국만큼 비싼 택시 이 외에는 선택권이 없어요. 뭐 좀 하려하면 스쿠터나 자전거를 타거나 택시를 이용해야해요. 제가 만약 타이페이였다면 스쿠터와 자전거를 이용했을지 모르겠지만 남쪽은 엄두가 안나요. 지방으로 갈수록 차량과 오토바이가 사나워지는 것은 어느나라나 똑같이 있는 공통점이라 놀라울 것도 없어요.

 

 택시타려면 라인택시(Line Taxi)앱을 이용하면 좋지요. 그러려면 라인페이를 통하여 카드등록을 해야해요. 그런데 이 카드 등록하다가 정상범위의 제 혈압이 맥시멈을 뚫고 대사증후군 판정을 받게 만들었어요.

 

카드 등록하려면 공인인증서 또는 전화인증 해야함

 ☞ 전화인증 하려면 로밍을 해야해요.. 저는 돈이 없어서 현지 심카드를 쓴단 말예욧! 그래서 공인인증서 시도

 ☞ 공인인증서 써서 카드 등록하려는데, 공인인증서는 두가지 종류가 있어요. 은행/카드/보험용과 거기에 주식거래 기능까지 있는 범용 인증서요. 라인페이 카드 등록에는 범용인증서가 안돼요.... 이게 연이용료 4400원짜리 더 좋은건데, c8왜 안돼? 하면서 두번 시도.. 그러나 실패.

 ☞ 다른 카드를 이용하여 시도, 죄다 실패

 

 이제 진짜 도무지 안되겠다 싶어서 한국 심카드를 꽂고 로밍 함.. 옴마야.. 내 만천원...

 

 이제 대망의 카드등록 순간...

 

 

고객님께서 LINE Pay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카드 등록은 7일동안 5번까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카드 등록 시도 횟수가 5번을 넘어가면 등록이 제한되며, 7일이 지난 후에야 등록이 가능하게 됩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안전한 이용을 위한 정책이므로 아무쪼록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골이라 콜택시 필수인데.. 7일동안 나 어쩌라고!!!! 범용인증서 안되는 거랑, 지원 안되는 카드에서 5회 횟수 깎는건 진짜 너무한거 아니냐고!!! 내가 뭘 잘못했다고!!!!

 

728x90

댓글